@ 상주시 화북과 괴산군 청천 여행 (문장대 부부가 2018년 9월 26일 -수요일 여행)
1. 상주시 화북면의 폭포
상주시에 많은 폭포가 있지만 우복동 정감록 10승지의 한곳인 속리산 아래 화북은 3개의 이름난 폭포가 있다. 수량이 많아 폭포가 연중 아름답다.
- 장각폭포 : 사극 촬영을 많이 하는 상오리 청소년 수련원 위에 존재하며 천왕봉 오르는 길목에 존재
장각폭포-상오리 소재
- 오송폭포
문장대 화북면 시어동 속리산 탐방센터에서 500미터 오르면 성불사가 있고 성불사 오르기전 좌측
에 숨어 있는 오송폭포가 존재한다.
오송폭포
- 옥양폭포
상주시 화북면 입석리 석문사 입구에 존재하는 대들보 같은 옥바위가 계곡을 가로질러 옥으로 만든 대들보 같다하여 옥양(玉梁)폭포라고 한다. 梁자는 대들보 양자이다. 이곳은 석문사 입구이고 괴산과 상주의 경계의 명산인 백악산 등산지 들머리다.
위 3곳의 폭포를 찾아다녀도 멋진 관광이 된다. 이모두 화북면에 존재한다.
위 사진에 계곡을 가로지르는 대들보 같은 바위 때문에 대들보 폭포 혹은 옥양 폭포라고 한다.
2. 상주시 화북면 입석리 옥양폭포 바로위엔 석문사라는 사찰이 있다. 역시 백악산 입구이며 이곳의 약사전은 아주 특이하다. 바위밑에 방을 만들어 기도하기 좋고, 주변에 한자로 바위에 글자를 새겨 오랜 여행지 임을 증명한다. 석문동, 옥양폭포 등의 한자를 바위에 새겨 놓았다. 석문사 경내와 주변을 관람하다 보면 바위에 새긴 글씨를 자주발견하다. 주변에 청화산, 조항산 등이 있는 것을 보아 이 옥양폭포 근방은 옛날부터 명승지라는 것을 유추 할 수 있다.
옥양폭포와 석문사 주변 촬영한 사진을 올려봅니다.
잡목에 가려져서 옥양폭포 글씨가 안보이네요.
이사진은 약간 보이네요.
아래 사진은 석문사 경내 사진
약사여래불 뒤에는 동굴터가 있고 이곳에서 세조의 딸과 김종서의 손자가 게유정난의 여파로 숨어살던 곳이라는 설이 있는 역사적인 곳인데 이젠 여기에 약사여래불을 모셨네요.
백악산 등산로가 여기에서도 시작된다.
바위가 달마대사 같고 그 아래 석문동이라는 한자가 새겨져 있네요.
옥양정
3. 옥양 폭포 반대편 동네 삼송리에는 태풍에 쓰러진 왕송을 부폐 방지 처리하고 전시하고 있으며 자손 나무를 기르고 있네요. 역시 볼거리 입니다.
4. 선유동 계곡의 자연 휴게소 근방 명산 입구
옥양 폭포 구경하고 송면 지나 청천으로 가다보면 자연학습원이 나타나고 자연휴게소 앞에 명산과 명승지 소개하는 안내판이 즐비하다. 화양동 계곡 초입이다.
괴산의 35명산의 하나인 가령산 들머리에 새워진 많은 등산지와 관광지 안내판이 서있다.
5. 자연 학습원에 많은 사람들이 답사하는 것을 보고 그냥 지나치고 청천으로 향한다. 청천에는 우암 송시열 묘역을 답사한바 있어 좌측으로 보은 방향이 표시되어 가다가 수타 짜장면 집에서 식사를 하려고 했으나 손님이 많아 종업원이 푸대접하여 식사포기하고 용화 묘봉 두부마을로 향했다. 가다가 금단산, 덕가산의 들머리인 신월리를 통과하고 조봉산 들머리인 상신리 마을 회관을 눈여겨 보고 이어 낙영산, 도명산, 공림사의 들머리이인 사담리를 통과 했다. 반대편에도 명산인 덕가산과 금단산이 신월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등산하기 애매하여 푸대접 받는 남산도 보았다. 그리고 망개나무 자생지인 대방래 입구도 지나고 백악산 대왕봉 밑 대방폭포, 공주폭포 방향도 눈여겨 보았다. 사담리에는 낙영산, 도명산, 남산, 덕가산, 금단산의 들머리이고 고찰 공림사도 사담리이며 입구도 여기있다. 모두 37번 지방도 도로 주변이다.
보은 쪽으로 조금가면 용화이다. 중벌리, 운흥리가 용화지역이며 한때는 온천개발로 큰 관심을 가진 곳이었으나 상주땅이면서 온천의 더러운 물이 충북의 한강 상류로 입수한다고 반대하여 개발이 중단된 곳이다. 실제로 모텔이 1곳 있었으나 폐업하여 흉뮬로 남아 있다. 보은 속리산 법주사와 연계하여 관광개발을 했으면 큰 발전을 했을 텐데 지역이 화합하지 못해 낙후된 지역이 되었다. 다만 묘봉 등 속리산 산하의 여러봉우리를 탐방하는 등산객들만 이곳을 드나던다. 특히 유명한 00 식당은 손님이 등산객으로 인해 너무 많아 성황을 이룬다. 오늘 오후 3시경에 이곳의 유명 식당을 찾아 헤매다가 그 유명하다는 식당에 간신히 도착하였지만 두부는 못먹고 비지장만 집사람과 간신히 먹고 나왔는데 소문과는 달랐다.이후 3거리에 있는 용화공원에 도착하여 6.25참전 의용대와 독립운동하다 순직한 비석의 글과 명단을 보았다. 이곳 주민들의 나라사랑은 대단하다. 그리고 이곳이 옛날에는 골이 깊은 오지라 독립군들의 은신처라는 곳을 알았다. 백두대간 밤재 넘어 깊은 곳에 존재하여 상주시내에서는 상당한 먼거리이고 보은이 다소 가까운 곳이라는 것을 알았다. 용화초등과 화북면 서부출장소, 보건지소 등의 관공서가 존재하며 상주와 보은시내버스가 왕래한다.
용화공원의 용화정
묘봉을 비롯하여 상학봉, 토끼봉 등이 톱날 처럼 멋진 모양을 보여준다.
@조선팔도 십승지에 관한 자료를 올려봅니다.
십승지는 자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기록되기도 하지만
남사고가 남긴 자료에 기초하여 보면
십승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북에는십승지가 하나도 없네요.
1번.... 경북 영주 풍기 금계마을
2번... 경북 봉화 춘양
3번... 충북 보은 속리산
4번... 전북 남원 운봉
5번... 경북 예천 금당마을
6번... 충남 공주 유구읍 마곡
7번... 강원 영월 정동 쪽 상류
8번... 전북 무주군 무풍
9번 전북 부안 변산
10... 경남 합천 가야산
위의 십승지 자료중 충북 보은 속리산이지만 속리산 산하의 상주 화북면 용유리 일대가 구체적인 십승지가 아닌가 싶다.
'괴산군 35명산'의 다른글
- 이전글악휘봉(845미터)등산기
- 현재글화북과 청천의 여행
- 다음글시루봉(914봉, 괴산 - 연풍)
최근글과 인기글
공지사항
Calendar
방문자수Total
79,321
- Today : 20
- Yesterday : 20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여행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강주막마을 (2) | 2022.11.12 |
---|---|
쌍용폭포(용추폭포), 장각폭포 (0) | 2022.10.23 |
삼척여행 (0) | 2022.07.03 |
청송군 명소 관광 (0) | 2022.06.18 |
상주 상도촬영지(회상나루) (0) | 2022.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