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2022/03 4

백전1리-노음산(노악산) 능선 등산

☞ 상주의 명산인 노음산 주능선과 지능선을 등산후 소개합니다. ☞ 파랑선은 주능선입니다. 노랑선은 도로이거나 임도입니다. ☞ 아래 지도는 지난 3개월 답사한 곳을 흑색, 적색, 청색으로 표시했습니다. 노음산(노악산)은 위와 같이 여러 능선으로 오르고 지능선에서 주능선이나 여러 능선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의 주능선(파랑)과 보조능선(적색) 지능선(흑색)은 문장대 이종하가 3개월을 소요하며 직접 오른 등산로이며 산돼지를 2번 정도 만나기도 했습니다. --------------------------------------------------------- 경북 상주시 외서면 백전1리 잣밭마을 마을회관에 주차하고 마을 중앙을 통해 끝까지 올라 수레길과 지따라 올라 주능선에 도착하고 계속 남으로 이동하여 54..

명산탐방 2022.03.29

백전,북장고개-서북능선-노음산(725.5m)

* 등산지 ▶ 백전 2리-북장리 임도 고개-노음산 서북능선 등산로-노음산(725.5m)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2년 3월 17일(목) 우중 산행 * 등산 내용 ▶ 상주 3악의 하나이고 명산이 노음산은 노악산이라고도 한다. 며칠 후면 충남 공주의 계룡산을 등산하려고 하는데 산높이가 비슷한 노음산을 답사하여 계룡산 등산에 알맞은 체력을 준비하고 보충하고자 한다. 지난 3개월간 집주변 야산과 북천의 방천길을 답사했다. 날씨가 추워서 큰산을 가기가 쉽지않고 언전을 기하기 위함이다. 올해 2022년도 3월도 중순이 지나 그동안 오르지 못한 노음산 서북 등산로를 답사하기로 했다. 이곳은 천봉산-노음산-채릉산을 연계하여 답사하는 전문 등산인이 다니는 곳이다. 내서면 북장리와 외서면 백전..

명산탐방 2022.03.17

울산오씨의 연원과 상주 봉강리 학성사

상주시내-세천-봉강1리-봉강2리 별표 지점이 학성사인데 도로 바로 옆 종친회장 오병욱 님이 작성한 울산오씨의 연원과 정간 오식 선생님의 여러 자료를 올립니다. 1, 서 문(序文) 2, 정간(靖簡) 식( 湜)공의 관향(貫鄕) 가 ,울산오씨(蔚山吳氏)의 연원(淵源) 나, 관향(貫鄕)의 연혁(沿革) 3 ,정간(靖簡) 식( 湜)공의 상계(上系) 4 정간(靖簡) 식(湜)공의 일대기(一代記) 5 정간(靖簡) 식(湜)공의치적(治績) 가, 제도개선(制度 改善) 1)세제(稅制)의 설정(設定) 2) 합리적(合理的)인 행정구역(行政區域) 개편(改編) 나, 왜적침략(倭賊侵略)의 격퇴(擊退) 다, 외교활동(外交活動) 라, 귀감(龜鑑)의 청백리(淸白吏) 6, 정간(靖簡) 식(湜)공의 추모행사(追慕行事) 7, 실정(失政)에 의한 ..

봉강2리-노음산

* 등산지 ▶ 상주시 외서면 봉강2리 승강장-540봉-노음산- 중궁암입구-오대마을-물넘어고개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2년 3월1일(화) 상주시 외서면 봉강2리 승강장 앞에 주차하고 작은 다리가 있는 우측 임도로 진입하여 30m이동하여 묘지가 있는 산으로 올랐다. 지능선에서 묘지길을 따라 오르다가 백전에서 오르는 주능선에 합류하여 노음산을 향하여 올랐다. 오늘 만보기는 약 23,000보 정도인데 거리는 9km정도임 ☞ 등산내용 ▶ 3년 전에 봉강2리 마을 건너편 독가촌을 지나 외서면 백전리에서 오르는 능선에 합류하여 노음산을 등산했다. 근래 천봉산과 황골산을 여러 능선을 따라 오르내렸다. 이번에는 도로 서편에 있는 능선을 따라 540봉을 거쳐 노음산을 답사했다. 원래 백전 입..

명산탐방 202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