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2023/07 10

팔공기맥(갈비재-효령재-276봉-명곡리 마을회관)

* 이동경로 : 갈비재-효령재-276봉-장천터널 방향-명곡리 마을회관 * 팔공기맥 주요 봉우리 응봉산-적라산은 체력난조로 중도포기하고 명곡리로 탈출하여 미답지가 되었고 다음으로 미룹니다. 며칠전 갈비재를 출발하여 효령재까지 갔고 오늘은 효령재에서 응봉산을 향하여 올라갔으나 276봉을 오르기직전 장천터널로 중도하산하여 명곡리로 내려갔으나 길을 잃어 명곡리 마을까지 개고생을하고 하산하였다. 대구사는 큰딸이 명곡리 마을회관에서 효령재까지 태워주어 한여름 더위를 극복하고 위험한 상태를 면했다. 위기에서 구해준 딸이 고맙다. 효령재부터 무명봉-명곡리까지 이동한 오룩스 맵 * 등산내용 : 문장대 이종하의 2023년 7월 31일(월) 팔공기맥 갈비재-효령재-276봉 일부구간의 등산 내용을 올립니다. 폭염이 절정인 오..

팔공기맥 2023.07.31

정각산(구미시 장천면)

* 문장대 이종하의 2023년 7월 29일(토) 구미시 장천면 명곡리 장천터널 옆에 있는 정각산276m를 답사했다. 주변에는 금정산 응봉산이 있어 많은 등산인들이 장각산과 연계하여 등산한다. 본 정각산은 산높이가 낮지만 경관이 좋고 험준하여 전국의 유명 등산인들이 다녀갔다. 근래에는 도요새(홀로 깊은 산속을 헤매다)선생님께서 정각산을 비롯하여 금정산과 응봉산을 다녀가셨다. 응봉산은 팔공기맥에 존재하여 전국의 많은 등산인들이 지난다. 응봉산 등산은 효령재에서 시작하여 상당한 거리를 걸어야 한다. 가급적 가까운 곳에서 응봉산을 답사하려면 먼저 명곡리서 정각산을 다녀오고 난 뒤 산정보를 파악하여 장천터널을 거쳐서 우측 능선으로 오르면 팔공기맥 275봉과 성황당터를 만난다. 이어 375봉을 거쳐 응봉산에 도착된..

명산탐방 2023.07.29

팔공기맥(오로고개-적라산 밑)

* 문장대 이종하가 2023년 7월27일(목) 팔공지맥의 일부인 오로고개에서 적라산 방향을 답사했다. 상주 중동의 여물리 위천 합수점에서 토봉-만경봉-청화산-냉산-배틀산-문수봉을 지나 곰재까지 수시로 등산을 했으나 곰재 이후 오로고개 적라산-응봉산-살구재 구간을 답사하지 못하고 그 이상의 산들도 미답이다. 혼자하는 산행이라 진척이 늦은편이면서도 힘은 힘대로 드는 산행이다. 이구간들은 등로도 좀 희미하고 잡목과 가시가 많은 험한 곳이라 알바도 많이 하는 곳이다. 즉 등산로를 헤매며 이동하는 구간이 이곳 오로고개에서 효령재-갈비재 구간이다. 오늘은 주차공간이 있는 오로고개에서 역으로 갈비재-팔공산 방향으로 답사했다. 여름등산은 가시 잡목과 잡초, 산모기 풀독 등으로 힘이들고 날이 더워 땀이 비오듯한다. 그리..

팔공기맥 2023.07.27

오로고개-중앙고속도로 밑-적라산 밑

* 문장대 이종하가 2023년 7월27일(목) 팔공지맥의 일부인 오로고개에서 적라산 방향을 답사했다. 상주 중동의 여물리 위천 합수점에서 토봉-만경봉-청화산-냉산-배틀산-문수봉을 지나 곰재까지 수시로 등산을 했으나 곰재 이후 오로고개 적라산-응봉산-살구재 구간을 답사하지 못하고 그 이상의 산들도 미답이다. 혼자하는 산행이라 진척이 늦은편이면서도 힘은 힘대로 드는 산행이다. 이구간들은 등로도 좀 희미하고 잡목과 가시가 많은 험한 곳이라 알바도 많이 하는 곳이다. 즉 등산로를 헤매며 이동하는 구간이 이곳 오로고개에서 효령재-갈비재 구간이다. 오늘은 주차공간이 있는 오로고개에서 역으로 갈비재-팔공산 방향으로 답사했다. 여름등산은 가시 잡목과 잡초, 산모기 풀독 등으로 힘이들고 날이 더워 땀이 비오듯한다. 그리..

명산탐방 2023.07.27

노음산 540봉(무명봉-상주 연원)

* 문장대 이종하의 2023년 7월 25일(화) 노음산 무명봉인 540봉 등산기를 올립니다. * 이동경로: 연원동 오대마을-연수암(남장사 암자)-수대저수지 끝 3거리-수대골 임도 주차,출발, 도착-수대골 임도1km 정도 이동-임도끝-540봉 좌측 골짜기 치고 오름(난코스)-백전리서 오르는 능선 도착-540봉 도착- 천봉산 방향 하산로 이동- 수대골 임도 끝 도착(난코스 지역)-수대골 임도-수대골 끝 3거리 도착 상주의 명사찰 남장사의 암자인 연원동 오대마을의 연수암 위 수대골 3거리에서 출발했다. 수대골 저수지 끝지점에 이정표와 연수암 안내 포지석이 존재하는데 똑바로 가면 남장사 오르는 1차선 차길이고 우측으로 가면 수대골과 임도이다. 이곳은 차로 이동이 가능하고 중궁암 입구와 관음선원-남장사-남장마을로..

명산탐방 2023.07.25

금정산(구미시 장천면)

* 이동경로 : 구미시 장천면 금산리 보건지소 주차 - 개천따라 - 숯골2교- 마을진입 - 산 중턱 한우축사- 찜질방터-능선을향해 치고오름-능선 합류- 거친접목길 급경사- 위험 절벽지대- 밧줄구간- 숯골에서 오르는 또 다른 등산로와 합류-금정산 정상-산불초소-동쪽 방향 능선따라 하산-우측은 묵어리 좌측은 금산리 경계 능선-묘지군-4거리 임도(허술한 이정표)-남실 좌측 임도로 하산-임도지만 잡목과 잡초 길파임으로 허술한 임도-저수지2곳-장천금산 4길 48주택-마을길따라 금산보건지소 도착 -8km정도 * 참고사항 : 오늘 오른 코스 보다 더 좋은 등산로가 바로 위에 있다는데 알바로 산중터 한우 축사 지나 오르막 올라 찜질방 폐업터 위 이정표가 있는 것을 못보고 미리 좌측 폐 건물 뒤로 엉뚱하고 힘들게 치고 ..

명산탐방 2023.07.22

중궁암 뒷 봉우리 400봉(상주)

* 문장대 이종하는 2023년 7월 12일(수) 연수암 위 수대골 3거리에서 출발하여 수대골 임도를 따라 올라 노음산 중턱에 위치한 중궁암 뒷산의 무명 봉우리 400봉을 다녀왔다. 이 등산로는 아무도 다니지 않고 문장대 혼자만 다닌다. 수대골 임도 옆 계곡에는 물이 항상흐르고 임도가 항상 그늘이다. 시맨트로 잘 조성되어 다니기가 좋고 물과 공기가 아주 좋다. 숨은 자연친화적 등산지다. 오늘도 수대골 저수지 위 3거리에 주차하고 임도를 따라 올랐다. 오르는 중 외국인 가족들이 피서를 하고 있다. 이곳을 어찌 알았는지 궁금하다. 그중 대장인 듯 한 분이 수박을 먹고 가란다. 고맙게 시원한 수박을 얻어 먹으며 오르는데 또한분의 등산객이 차를 타고 하산한다. 나만 다니는 줄 알았는데 웬일인가 싶다. 2팀이나 수..

명산탐방 2023.07.12

상주 노음산(상주3악 중 노악산)

* 문장대 이종하의 2023년 7월 10일(월) 노음산 등산 * 이동구간 : 연원동 연수암위 100m 수대못3거리 출발-수대골 임도-임도 끝-중궁암 뒷산을 치고오름-험한길-중궁암뒷산 쉼터-정자-2곳 계단-노음산 정상 * 등산내용 : 상주에는 여러산이 존재하고 백두대간이 지나며 4지맥인 기양지맥, 팔음 지맥, 작약지맥, 숭덕지맥이 있어 많은 등산인들이 이곳을 답사한다. 상주의 유명, 무명산들 중 상주의 3악을 등산인들이 많이 답사한다. 갑장산은 연악, 노음산은 노악, 천봉산은 석악이라고 하는데 이 3악이 그리 높지 않아 많이 오른다. 3악 정상에 도달하면 전망은 지상천국이다. 석악인 천봉산은 400m대의 산이라 거의 매일 이곳을 등산하여 체력을 증진시킨다. 어느날 천봉산을 영암각을 지나는 지름길로 오르는데..

명산탐방 2023.07.10

백정의 아들로 서양의사가 된 박서양

백정의 아들로 서양의사가 된 박서양 우리나라는 독특한 의학인 한의학이 존재하였다. 한의학은 주로 침, 뜸, 진맥, 한약, 사상학을 기반으로 축적된 경험을 가진 전문가가 병든 백성을 치료하였다. 서양의학의 등장으로 한의학은 조금 밀려났지만 한의과 대학과 한의사 시험을 통하여 많은 한의사가 배출되어 전국 곳곳에서 개업하여 국민들의 건강을 증진 시켰다. 특히 한약은 부작용이 적고 자연적인 치료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전국 곳곳에 한의과 대학 6년제가 설립되어 많은 한의사를 배출하고 있다. 그러나 구한말에 서양의학이 도입되어 눈부신 발전을 하여 우리나라에는 대학마다 의과대학이 설립되어 수 많은 의사가 배출되고 있다. 전국에 대형병원과 중소병원, 개인병원이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

백두대간(댓재-황장산-환선봉-덕항산)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 등산일 : 2023년 7월 2일(일) * 이동구간 : 댓재 주차장-황장산-큰재-대이리 귀네미 마을-자암재-헬기장-환선봉(지각산)-덕항산-예수원 댓재는 삼척시 하장면과 삼척시 미로면 사이에 있는 28번 도로상의 고개이다. 금잔디 공원, 넓은 주차장과 댓재휴게소가 존재한다. 이구간은 1,000미터 높이에 존재하는 유명산과 무명봉우리가 많은 첩첩 산중이다. 삼척 동해에서 보면 멀리 남쪽으로 수많은 산들이 병풍같이 보이고 태백산맥이라는 명칭으로 이어진다. * 등산내용 : 몇년전 태백시 백두대간 구간 건의령에서 구부시령 구간을 답사하고 코로나와 나의 체력부담으로 백두대간 답사를 못하고 미루다가 작년에 큰아들 가족과 삼척해안에서 피서를 하던 중 내혼자 새벽에 숙소를 나와 댓재에 도착..

백두대간 2023.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