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2022/08 9

문수지맥(축서사-문수산)

* 등산지 ▶ 경북 봉화 문수지맥 일부(축서사-문수산)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2년 8월 29일(월) * 등산내용 ▶ 문수지맥 시작점인 옥돌봉에서 주실령까지 백두대간 답사시 우연히 답사했는데 주실령에서 문수산까지 미답지여서 이번 봉화에 문상가는 길에 시간을 내어 다녀왔다. 문수지맥을 회룡포 합수점에서 역으로 답사하여 절반 정도 답사했으니 지맥의 주봉인 문수산이 미답지여서 내심 마음이 좋지 않았다. 이번에 동생이 장인상을 봉화 혜성병원 장례식장에서 치루고 있어 상주에서 문상을 갔다. 2달전 삼척 두타산 등산 가느라 봉화를 지나면서 문수산을 쳐다보고 지나쳤다. 오전에 문상을 마치고 주실령으로 가다가 축서사에서 오르는 등산길도 좋다고 하여 봉화읍에서 물야면으로 가다가 축서사가는 ..

문수지맥 2022.08.29

식산 이만부 묘역 탐방

경북 문경시 산양면 근암서원에 배향된 이만부 선생님은 1664년 12월 22일(현종5년)에 서울에서 태어났다. 자는 중서, 호는 식산이며, 본관은 연안이다. 아마도 상주의 5대 명산인 동해사 뒷산이 식산이라고 하는데서 비롯한 호이라고 생각된다. 그의 집안은 그의 가까운 친척만하더라도 대과 급제자와 그외 급제자가 다수다. 숙종때 좌 참찬의 이관징이 조부이며 참판 이옥의 아들이다. 부친은 당쟁의 희생으로 선천, 정주, 가산, 안령, 회령, 갑산, 곡성으로 12년간 유배생활을 하였다. 이때 아버지의 유배지를 전전하며 따라다니다가 1689년에 유배에서 풀려나와 부친과 귀환했다. 남인의 명문이었으며 그의 어머니는 전주이씨로 지봉 이수광의 증손녀이다. 따라서 이수광의 실학사상을 계승했다. 태워날때부터 총명했으며 누..

여행 이야기 2022.08.25

충북 알프스 자연휴양림-쌀개봉(보은)

* 등산지 ▶충북 알프스 자연 휴양림-쌀개봉(충북 보은군 산외면)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가족10명(집사람, 큰아들가족 4명 작은아들 가족4명) * 등산일 ▶ 2022년 8월 10일(수요일) * 대구사는 딸은 사정으로 불참 * 등산 및 가족모임 내용 ▶ 해마다 여름이면 우리가족은 무더위를 피해 휴양림이나 리조트에 모여 1박2일 같이 지난다. 대구에 큰딸, 작은 아들이 살고 충북 청주에 큰아들이 살고 문장대 부부가 상주에 거주하니 주로 상주에서 만남을 갖다가 올해는 큰아들이 살고있는 청주에서 가까운 충북 보은군 산외면 장갑리 충북 알프스 자연휴양림에서 모임을 갖도록 큰아들이 주선했다. 사업을 하는 큰아들은 이미 2차레나 올해 모임을 했지만 올해 같은 엄청난 더위에 또 모임에 앞장셨다. 모임을 추진하다..

명산탐방 2022.08.11

경상관찰사 겸 상주 목사 송순-조선시대

조선의 성리학자담양군 출신 인물신평 송씨1493년 출생1582년 사망 성명송순(宋純)자수초(守初, 遂初), 성지(誠之)호기촌(企村), 면앙정(俛仰亭), 졸재(拙齋)본관신평 송씨출생1493년(성종 24) 11월 14일전라도 담양도호부 기곡면 상덕리(현 전라남도 담양군 봉산면 기곡리 상덕마을)[1]사망1582년(선조 15) 2월 2일 (향년 88세)시호숙정(肅定) 조선 전기의 성리학자. 면앙정가를 지은 것으로 유명하다. 송순은 1493년(성종 24) 11월 14일 전라도 담양도호부 기곡면 상덕리(현 전라남도 담양군 봉산면 기곡리 상덕마을)에서 아버지 송태(宋泰, 1475. 8 ~ 1523. 8)와 어머니 순창 조씨(? ~ 1544. 12. 24) 조시옹(趙時雍)의 딸 사이의 3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경상 관찰사 조엄과 동래관찰사 지석영-조선시대

상주 목사는 고려 문종이래 조선시대 말까지 1,000명 정도 상주에 부임했다. 기록상 첫 목사가 이재원이고 마지막 목사는 이호준이다. 이후는 대한제국과 일제강점기, 해방후 현재까지 많은 목사급의 군수와 시장이 발령받아 부임했다. 이 중에 일본 사신으로 다녀오다가 대마도에서 고구마를 가져온 조엄이 경상괸찰사로 근무한 사실과 종두법을 발견한 지석영 선생님이 역시 동래부사, 동래관찰사로 부임한 사실이 오늘날 새롭게 여겨진다. 조선시대 유명한 사람은 거의 경상관찰사로 부임한 사실이 확인된다. 즉 관찰사를 거쳐야 더 높은 직위를 얻고 출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오늘은 조엄선생님과 지석영 선생님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합니다. * 조엄 선생님에 대한 고찰 출생 - 사망 :1719년(숙종 45) ~ 1777년(정조 ..

상주를 다스린 관리 명칭 변경-상주목사 명단

경북 상주는 우리나라 역사상 삼한시대, 삼국시대, 고려, 조선시대까지 매우 중요한 고을이 였다. 통일 신라 시대는 9주 5소경에 속하였다. 이런 오랜 역사를 자랑한 상주에는 유명한 관리들이 부임했다. 신라화랑 관창의 부친 품일 장군도 상주에 근무했다고 하는 설이 있다. 그러나 상주를 다스린 관리 명칭과 이름이 기록된것은 도선생안(광해군 시대-김지남 본)이라는 오래된 고서에 의해서 밝혀 졌다. 상주 향교에서 발견된 상주보은 1970년 10월20일 전 국회도서관장 강주진 박사에의해서 더욱 진보적인 발전을 하여 오늘날 경상도선생안으로 명명되었다. 그러니 경상도선생안은 1078년 고려 문종 이재원 도부서사 때부터 조선시대 말 고종때 이호준 관찰사까지 약 천명의 관리들의 이름을 기록한 것이다. 조선시대부터는 경력..

상주 목사 신잠 선생님-조선시대

상주목사로 재임하신 신잠선생님은 세종때 문신 신숙주의 증손이다. 신숙주는 집현전 학사로서 한글 창제에 이바지한 분이지만 세조때 정승을 역임하였다. 신잠선생님 출생, 사망연도 : 1491년 1554년 조선 초기에 활동한 문신이자 서화가이다. 자는 원량(元亮), 호는 영천자(靈川子; 靈泉子) · 아차산인(峨嵯山人), 본관은 고령(高靈)이다. 신숙주(申叔舟)의 증손자이고, 부친은 예조참판 신종호(申從濩), 모친은 세종대왕의 11째 아들 의창군(義昌君) 이공(李玒)의 딸이다. 7세에 부친을 여의었다. 성종의 부마로 문아(文雅)가 높았던 맏형 고원위(高原尉) 신항(申沆)에게 배웠다. 1513년 23세에 진사가 되고 1519년 현량과에 합격, 예문관 검열이 되었다. 1521년 안처겸(安處謙)의 옥사에 연루되어 장흥..

역사 등 좋은글 2022.08.05 (1)

상주 목사 김상용 선생님-조선시대

현재 상주박물관 로비의 ‘이달의 작은 전시’ 코너에서 귀중한 ‘도선생안’을 만날 수가 있으며, 아울러 1604년(선조 37)에 부임한 선원(仙源) 김상용(金尙容, 1561~1637) 목사가 체계적으로 기록하기 시작한 이후, 누대에 걸쳐 수백 명의 명단이 적혀 있는 「상주목선생안(尙州牧先生案)」과 또한, 조선 시대 경상감영의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행정편람서’라고 할 수 있는 귀중한 「영영사례(嶺營事例, 1862~1863년 편찬)」, 그리고 1777년(정조 1) 이진흥(李震興)이 향리(鄕吏)의 사적(事蹟)을 모아 정리하여 상주에서 간행한 연조귀감(掾曹龜鑑) 등도 볼 수가 있다. 상주시 경천대를 구경하시면 옆에 있는 상주박물관을 한번 들리시면 새로운 것을 얻을 수 있다. * 출생과 사망연도 - 김상용(金尙容..

상주 목사 손중돈 선생님-조선시대

상주는 신라시대부터 상당히 큰 고을로서 수많은 목민관이 부임하여 고을을 다스렸다. 그중 고려시대 안향, 조선시대 신잠(신숙주의 증손), 손중돈 등이 선정을 배풀어 그분들의 유적과 당시의 이야기가 많이 전해진다. 유명한 이만부 선생님과 신잠 선생님의 업적은 본 불로그를 통하여 앞서 그분들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올렸다. 오늘은 조선 세조시부터 중종때까지 사셨던 우재 손중돈 선생님에 대한 글을 올리고자 한다. 손중돈 선생님은 경주 손씨이며 중종 반정후 상주 목사를 역임하여 선정을 배풀고 이후 조선의 여러도의 관찰사와 판서, 도성지 등 여러 관직을 역임한 조선의 문신이다.출생과 사망은1463년(세조 9) ~ 1529년(중종 24) 우재 손중돈 선생님은 조선 초기의 문신이자 서예가이다. 자는 대발(大發) · 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