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행사

경북 달성군 명소 답사

문장대 2022. 6. 1. 22:54

* 여행지 ▶ 달성군의 명승지-송해공원, 이찬원 관련 명소, 용연사, 박근혜 전대통령사저, 유가사, 비슬산(대견봉), 대견사, 도동서원, 옥포초등

* 여행인 ▶ 문장대 이종하와 집사람, 딸(3명)

* 여행일 ▶ 2022년 6월1일(수)

* 여행내용 ▶ 오늘은 우리나라 지방선거 날이다. 대통령을 뽑고 나서 얼마 안되어 지방 선거를 실시하니 올해는 1월부터 5월말까지 매일 선거운동과 방송에서 선거에 관한 이야기가 매일 쏟아진다. 선거를 이렇게 해야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원이라고 주장하니 할말이 없다. 그러나 많은 사건으로 국력이 소모되는 것은 틀림없다. 뉴스에 항상 상대방의 허점을 발표하고 해명하고 고소하고 방어하는 방송이 연일 계속된다. 골치 아픈 선거이지만 아침 일찍 국민의 한사람으로 참정권을 행사하고 오늘 집사람과 대구의 달성군으로 갔다. 딸의 차를 이용하여 달성군의 명승지를 한곳 한곳 탐방했다. 달성군의 소재지인 현풍은 대구 테크노 폴리스라고 명명되는 계획도시로 변모했고 새로운 산뜻한 건물이 곳곳에 우람하개 존재한다. 이곳에 딸과 작은 아들이 각각 현재 근무하고 초임 발령을 받은 곳이라 애착이 가는 도시다. 이곳에는 근래 송해공원이 새로 조성되고, 용연사, 유가사, 대견사 등 유명 사찰이 있으며 역사적인 도동서원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방문한다. 명산인 비슬산의 천왕봉과 대견봉이 있어 많은 등산인들이 등산을 하는 곳이다. 특히 대견사는 1,000m고지에 있지만 전기차와 셔틀버스가 이 높은곳까지 운행한다. 5,000원 정도의 유료 이지만 맑은 공기를 마시며 공해가 없는 전기차로 오르니 너무나 상쾌하다. 더구나 이곳 달성군 유가면에는 박근혜 전대통령의 사저가 있어 많은 분들이 방문한다. 이래저래 달성군은 여러가지 사유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한다. 오늘 부모를 위하여 하루종일 달성군의 여러 명승지를 안내하며 구경을 시켜준 딸의 효심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나날이 되길 바라며 딸의 가정에 신의 가호가 있기를 기원한다.

♣ 오늘 달성군을 방문한 곳을 차례로 나열해 봅니다.

- 옥포초등

- 송해공원

- 가수 이찬원 카페

- 용연사와 적멸 보궁

- 박근혜 전대통령 사저

- 유가사, 대견사

- 비슬산 대견봉 등정

- 도동서원

♠ 옥포초등은 달성군의 벽지학교로 대구의 많은 교사들이 이곳을 근무하려고 많이 노력하는 곳이다. 실제 방문해보니 수목이 우거진 아주 조용한 학교이다.

♠ 옥포초등을 방문하고 가까운 송해 공원으로 향했다. 근래 각광받고 있는 송해공원은 많은 시설을 해놓고 관광객을 맞이한다. 송해기념관에는 많은 송해선생님에 관한 자료들이 있어 볼만하다. 홀로 월남하여 대구의 이곳에서 부인을 만나 휼륭한 가정을 이루고 우리나라의 유명한 인물이 되었으니 참으로 존경스럽다.  이름없는 마을의 저수지를 개발하여 멋진 관광지로 만든 달성군수의 업적을 널리 알리고 싶다. 형편없는 송해 선생님 처가의 촌마을을 이렇게 많은 볼거리를 만든 군수님과 관계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많은 사진으로 송해 선생님의 멋진 인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가수 이찬원은 대구 출신으로 어려운 가정환경을 극복하고 가요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선발되어 대한민국의 유명한 가수로 도약하였다. 어머니를 위하여 이곳 송해공원 도로옆 2층 3층에 카폐를 개설하고 많은 사진과 볼거리를 제공하여 관광인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전망 좋은 곳에서 송해공원을 내려다보며 휴식을 즐기는 재미가 또한 멋지다. 우리 가족 3명은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며 이천원 가수를 생각하며 시간을 보냈다. 어머니를 위한 효심으로 이곳 송해 공원 옆에 카페를 설립하였다고 한다. 발전을 바랍니다.

♠ 용연사 답사-이찬원 카폐에서 휴식한 우리들은 가까운 용연사로 향했다. 비슬산 기슭에 적멸보궁이 있는 용연사로 갔는데 삼국시대 고찰로 역사적인 사찰이다. 특히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신 적멸보궁이 있는 절이다. 오대산 상원사에 적멸보궁이 있어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곳이 있는데 이곳 용연사애 진신사리가 있다니 신비스럽다. 차를 끝까지 몰고 절 앞 30m에 주차하고 사찰의 곳곳을 관람하고 조금 떨어진 적멸 보궁까지 다녀왔다.

♠ 박근혜 전대통령 사저 답사 - 힘들었던 병원생활을 극복하고 이곳 달성군의 유가면으로 내려오신 박대통령을 보러 많은 사람이 이곳을 온다고 하는 방송을 보고 나역시 이곳 사저를 방문하려고 했지만 여의치 못해 딸의 덕분에 이곳을 찿아 왔는데 이제는 방문자들이 뜸하여 조용하다. 굳게 잠긴 문은 말이없고 경찰 몇몇이 곳곳에서 경비를 하고 있다. 하루종일 고생이 많은 경찰들이다. 박대통령을 향하여 마음속으로 담넘어 사저를 향하여 건강하시고 행복하시라고 말하였다. 굳게 닫힌 대문은 육중하고 말이 없다. 주차장이 멀어 딸이 한바퀴 돌아 우리를 다시 데리려 왔다. 이후 유가사로 향했다.

♠ 유가사 답사 - 비슬산 천왕봉 아래 위치한 유가사도 역시 역사적인 사찰이다. 비슬산을 답사하려면 이곳 유가사 넓은 주차장에 주차하고 오르면 된다. 넓은 주차장이 있는 줄로 모르고 유가사 입구 일주문 아래 다리 좁은 공간에 주차하고 우리 일행은 옛 절길로 올랐는데 절에 도착해보니 일주문 좌측으로 오르는 멋진 도로가 있었다. 우리는 다시 내려가 유가사 오르는 멋진길을 차로 이동했으나 엄뚱하게 수도암에 도착했다. 다시 방향을 바꾸어 내려가서 뚜렷한 유가사 길로 올랐더니 역시 멋진 유가사 주차장 넓은 곳에 도착했다. 50대 정도의 주차공간이 있다. 비슬산 천왕봉은 이곳에서 오르면 좋다. 우리 일행은 유가사 곳곳을 답사하엿다. 유가 사찰에는 여러 이름을 가진 건물이 많았다. 다음엔 대견사로 향했다.

♠ 대견사와 대견봉 답사 - 대견사는 1,000m 고지에 존재하는데 이 높은 곳까지 공해가 없는 전기차가 있어 편하게 오르는 멋진 곳이다. 오후에 도착하여 넓은 주차장에 주차하고 20분마다 운행되는 전기차를 타고 올랐다. 매표하기가 어렵고 오래 기다린다는데 오늘은 선거일이데도 한가하다. 달랑 5명이 전기차를 타고 편하게 대견사에 올랐다. 요금인 1인당 5000원이다.  셔틀버스는 4,000원이라고 하는데 중간 중간 운행된다고 한다. 공해없는 전기차가 인기다. 다소 느린 속도로 멋지게 조성된 산길 포장 도로를 오르는데 경치가 지상천국이다. 싱그러운 초록의 여러 나무와 풀잎에서 내품는 향기로운 공기를 마시며 오르는데 먼지도 없고 매연이 없어 정말 행복했다. 한참 오르니 대견사 절 앞 공터이다. 차에서 내려 조금가니 대견사다. 중국같은 대국에서 이절을 보았다고 대견사라고 한다. 한때 일본이 절을 폐쇄하여 절이 페허가 되었는데 해방후 다시 절을 복구하였다고 한다. 대견사 주변의 아름다운 바위와 삼층석탑은 정말 볼만하다. 대견사 절구경을 하는 집사람과 딸을 두고 나는 500m 거리에 있는 대견봉을 향하여 올랐다. 유가사에서 천왕봉을 올라 이곳을 다시 오르는 등산이들이 많다. 대견봉 아래 정자에는 많은 등산인들이 쉬고 있다. 대견봉은 대견사까지 전기차로 올라 이곳을 조금만 오르면 쉽게 오르는 봉우리다. 나도 쉽게 다녀왔다. 대견사에서 대견봉까지는 시설이 매우좋아 산능선을 뛰어 다녀도 피로하지 않다. 대견봉 정상에서 보는 경치는 정말 아름답다. 전기차를 1시간 후에 타고 내려가는 예역을 하여 서두르며 다녀왔는데 땀이 흥건하였다. 오후 3시 10분에 출발하는 전기차를  꽉차게 타고 출발지인 매표소에 도착했다. 이제는 늦은 점심 식사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풍의 유명한 곰탕집을 찿았다. 다소 비싸지만 손님이 많고 깨끗하여 배고픈 차에 잘 먹었다. 이후 우리는 유명한 도동서원으로 향했다.

♠ 도동서원 답사 - 방송에서 자주 소개되는 도동서원은 경북 달성군 구지면에 존재하는데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다. 도동서원은 대니산 서북의 끝자락에서 낙동강을 굽어보는 배산임수의 명당에 존재한다. 도동서원 앞에는 400년이 넘는 우람한 은행나무가 있고 김굉필의 신도비가 존재한다. 수월루가 첫건물이고 다음이 도동서원이다. 환주문과 정지석이 있다. 중정당, 돌거북, 편액, 기단석, 용머리, 우물마루, 상지, 전교, 국기, 김안국 시판, 장판각 등 여러 특이한 유물이 많다. 이곳은 김종직의 제자인 김굉필의 유적이 많다. 따라서 도동서원은 김굉필을 배향하는 서원이다. 이곳이 환훤당 김굉필의 고향이고 그의 무덤도 서원의 뒤산인 500m 거리의 대니산에 존재한다. 곶간, 석등, 담장과 서원의 곳곳 기물이 모두 유래가 있고 뜻이 있는 서원이다. 이곳을 한번 오고싶어하는 나의 바람을 간파한 딸이 이곳을 데려다 주어 감사하다. 5월28일 칠순잔치의 주역인 집사람도 칠순여행을 겸한 행사라 보람이 있고 기분 좋은 여행이라고 만족한다. 곧 외국여행을 하려고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코로나가 외국에서는 창궐하여 당분간 국내 명승지를 다니려고 한다.

- 오늘 곳곳의 명승지를 이동하며 찍은 사진을 올려봅니다.

경관이 좋은 배움의 전당 옥포초등의 아름다운 장소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 송해공원으로 이동하여 송해기념관, 신비체험관에 도착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에 조성된 송해공원-이곳이 송해 선생님의 처가라고 합니다. 미개발로 알려지지 않은 산골 마을과 옥연지를 개발하여 멋진 송해 공원으로 변모되어 매년 75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한답니다.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 마을의 옥연지를 멋진 송해 공원으로 개발하여 우리나라 멋진 관광지가 되었다.

송해 공원 입구에 송해 기념관이 설립되어 많은 자료들을 구경하였다. 공사중

단짝이었던 박시명 선생님과 함께한 사진

가로수를 누비며를 방송하는 고려진 어나운서와 함께한 장면

많은 앨범을 발표한 가수이기도 함.

방송 대본 자료와 방송 할 때 사용한 물건들을 전시

송해공원의 모습

옥포읍 기세리 마을 골목길

===============================================

이곳부터는 송해 공원 옆 도로에 있는 가수 이찬원의 가폐 자료입니다.

우리 일행은 2층  찬원가폐에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며 쉬고 있습니다.

이곳 부터는 용연사 사찰 답사 사진입니다.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보관된 용연사 적멸 보궁

===========================

이곳부터는 박근혜 전대통령 사저 방문 사진입니다.

이곳부터는 유가사 사찰 방문 사진입니다. 이곳에서 비슬산 등산을 하기 좋은 곳입니다. 사찰 주차장에 50대의 자동차를 주차가능한 괜찮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일주문 도로옆에 주차하고 걸어서 옛길을 따라 유가사를 답사했습니다.

유가사 우측에 비슬산 천왕봉가는 길이 있고 등산로 표시가 있네요.

유가사의 연혁 설명

이곳은 대견사와 비슬산 대견봉을 오르기 쉬운 대견사 입구 전기차 정류장입니다.

요금은 5,000원입니다.

대견사 앞 주차장 도착

경치가 지상천국

대견사 사찰 도착-이곳에서 나는 홀로 대견봉으로 오릅니다.

대견사 경내와 3층석탑-신라시대 이 높은곳에 절이 조성된 것이 신비스럽습니다.

멋진 바위들과 대견사

대견사 3층 석탑

비슬산의 중요한 봉우리 대견봉을 오르고 있습니다.

대견봉 아래 정자에 쉬고있는 등산인들

비슬산 대견봉-건너편에 비슬산 주봉인 천왕봉이 보이는데 다음에 오를 작정입니다.

기상관측소

이곳 대견사 앞에서 수많은 드라마를 찍은 사진들입니다.

현풍의 유명식당에서 늦은 점심을 해결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