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35명산

가령산(괴산 35명산 중 1산)

문장대 2020. 10. 5. 18:36

* 등산지 ▶ 충북 괴산 자연학습원 입구- 가령산(괴산 35명산 중 1산) 왕복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0년 10월 5일(월)

* 등산개요 ▶ 괴산 청천면의 가령산은 역시 괴산 35명산 중의 1산으로 주변에는 낙영산과 도명산이 존재한다.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로에 있는 자연학습원 입구에서 출발하는 가령산은 등산거리가 짧고 다소 편한 길이라 쉽게 다녀 왔다. 물론 험한 바위지대도 있고 급사면도 있지만 계단도 잘 설치되어 있고 위험지대에 철펜스를 설치하여 쉽게 극복 가능한 등산로이다. 가령산 정상 부근에 갈수록 조망이 좋아지고 기암괴석이 존재하여 행복감을 느끼며 등산하였다. 가령산 정상 도착 후 낙영산까지 4.2키로미터라고 표시되어 좀 더 걸어가고 싶었지만 2일전에 다녀온 피로가 덜 풀려 가령산 정상에서 200미터 가다가 뒤돌아와 정상을 다시 밟고 이어서 오르던 곳으로 내려가 출발지인 자연학습원 입구로 뒤돌아가서 등산을 끝냈다. 출발지에서는 화양천의 돌다리와 쇠다리를 건너서 산으로 진입했다. 이후 주변 송면으로 가다가 선유동 계곡을 차로 이동하여 주마간산식으로 멋진 계곡을 구경하고 제비소 입구로 나갔다. 이후 귀가하다가 백두대간 답사(늘재-버리미기재)하는 대전 사는 등산인을 만나 송면까지 태워 주고 화북-황령-우산을 거쳐 상주 자택에 도착했다.

정상까지 편도 1.68키로미터이니 왕복은 3.36키로 미터 정도이다. 가령산에서 낙영산으로 조금 가다가 뒤돌아온 거리도 포함된듯합니다.

괴산 청천의 자연학습원 입구 올바위 부근 개천건너 진입-가령산 정상에서 조금 더 낙영산쪽으로 가다가 뒤돌아 온 이동 사항을 오룩스맵이 표현해줍니다.

위의 오룩스 맵 통계

9시 30분에 출발하여 3시간 33분 소요하여 가령산을 왕복했다. 이동 거리는 3.4키로 미터 정도임

가령산까지 편도 거리와 이동 지도 -정상까지 2시간에 3분 모자라네요.

===============================================

가령산 등산 사진을 올려봅니다.

이곳은 충북 괴산 청천면의 화양동 계곡 송면쪽의 자연학습원 입구임- 입구 3거리에 무료 주차 10대 이상 - 코로나로 화양동 계곡 진입은 막고 있네요. 차는 막지만 도보는 가능합니다. 주민인지 공무원인지 여자분이 등산하는 차 번호를 적고 있네요. 주차하는데 도움도 주고요. 성수기에는 주차난이 있지만 앞의 가게안이나 도로옆을 이용하면 멀리까지 주차 가능합니다. 자연학습원 안의 주차장에도 주차 가능 할 같습니다. 화양계곡 입구 이곳의 반대편에는 주차비는 받는답니다.

화양천으로 내려갑니다. 많은 분들이 다니는데 계단을 만들던지 다리를 건설했으면 합니다. 원시적인 방법으로 개천을 건너 산으로 진입합니다.

홍수때는 등산 불가 -- 징검다리와 철계단 건너갑니다.

큰바위 옆에는 멋진 철계단 설치 -괴산 군수님 감사합니다.

자연학습원이 조망되고 청천-괴산가는 길이 산속에 보입니다.

이평리-입석리

위험지대는 철 팬스를 설치하여 안전하게 이동함

멋진 바위도 보이고

헬기장도 있고

가령산 정상의 이정표 -- 출발지까지 1.8㎞ 낙영산은 4.2㎞이니 내채력으로는 힘들어 포기하고 오던길로 뒤돌아갑니다.

등하산시 내내 등산로 양편에 흰 나이롱 끈이 매어져 있어 알바는 생각지도 못함- 등산길도 좋고

화양천 계곡 다시 도착 - 흐르는 물은 먹어도 될 만큼 깨끗하다.

주차하고 출발한 화양동 계곡 송면쪽 자연학습원 입구에 다시 안착하여 등산을 끝냅니다.

가령산은 산높이도 등산하기에 알맞고 경관도 좋으며 등산길도 양호합니다. 힘든 험지는 철계단이 설치되어 있었고 철팬스도 급사면과 낭떠러지 옆에 설치되어 안전한 산행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