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여행 이야기

4대정자와 3대구곡

문장대 2019. 12. 27. 16:07

산양면과 산북면에 산양면 4대정자와 3대구곡(청대구곡, 석문구곡, 산양구곡 )을 소개합니다.

근암서원과 봉천사, 월방산, 녹문리 고병숙가옥 등을  금천 양쪽의 우암정, 주암정, 경체정, 농청정 4정자와  연계하면 멋진 관광지가 될 같습니다.



주암정,우암정, 경체정은 산북가는 도로에서 서중리 근암서원 지나 우측 현리 가는 강변도로 타면 찾기쉬우나 농청정은 빙돌아 산양중 서쪽 도로에서 존도리 가다가 입구에서 우측 강변 좁은도로로 500미터 가야 나타남-이정표와 안내판이 없으므로 위지도 참고하여 답사하세요.

금천 강변에 존재합니다.


금천은 동로의여러 계곡물이 경천호에 유입되고 다시방류되어 아천과 대하리천이 합하여 다소 폭이 넓은 하천으로 산북면 소재지와 산양면 소재지 옆으로 흐르다가 삼강에서 내성천과 합류. 이어 농암천-영강과 다시 하풍리 일대 삼강 주막근방에서 합류하여 낙동강의 본류가 됨





우암정 아래도 옛날에는 물이 흐르는 금천이었답니다. 민가가 1채 있네요. 옛날에 정자 1채 짖는것은 요새 빌딩 20층 건설보다 힘들건데 참 대단하십니다.



산양에서 현리가는 202도로옆에 멋지게 존재하는 경체정(청대구곡 제2곡)이며 아래 사진 글을 잘 읽어보세요.





경채정 아래 바위 아래 물에 발을 담그고 여름을 보낸다면 천국이 여기지요.


금천위의 바위가 마치 배위의 형상이라 주암이라고 함-바위다리와 바위에 자라는 소나무가 기적적으로 자라는 곳입니다. 주암 재익하 선생님이 새운 명소임. 산북면() 서중리() 44-4번지에 있는 정자로 정면 3칸, 측면 1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현종() 때의 생원인 주암 채익하( )가 세웠다. 마을의 동남쪽을 흐르는 강변에 배의 형상을 한 바위 위에 짓고 이름을 주암()이라 하였다. 채익하(1633~1676)는 인천채씨()이며 조선 전기의 문신인 나재 채수( )의 6세손이다. 주암의 9대손이 쓴 주암정기()가 전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암정 [舟巖亭] (두산백과)



 

      경남   함양 안의면에 농월정이 있다면 이곳에는 농청정이 존재 - 함양 안의에서 육십령까지 여러정자가 있다면 이곳 문경 금천 강변 양안에도 많은 정자들이 존재합니다. 저기정자 앞 바위에도 존도와 라는 서각이 존재. 이정자는 청대 권상일 선생님이 거주하시고 만드신 정자임



위 안내판 잘보시고 아래사진 태고암 서각 보세요.


문경시에서멋지게 조성한 설비-감사합니다-여기가 지상천국이 아닌지!





 벼랑 바위에 새겨진 농청대 멋진글씨가 찬란합니다.


 이곳 존도봉의 여러 바위들이 절경이며 청대구곡 5곡과 석문구곡 1곡이라는 역사의현장입니다.


 청대 권상일 선생님은 너무 충신이어서 아래 자료를 곡주님 곡주생각 불로그에서 복사해서 올렸습니다.  묘지는 산양과 산북의 경계인 산북면 표지석에서 우측으로 오르면 100미터 지나 묘지가 있고 신도비는 근방 수니매밀촌식당근방에 있답니다. 울산 울주의 최고의 목민관임.



◆ 채헌이 18세기에 설정한 석문구곡

1곡 농청대(弄淸臺), 2곡 주암(舟巖), 3곡 우암대(友巖臺), 4곡 벽립암(壁立巖), 5곡 구룡판(九龍板), 6곡 반정(潘亭), 7곡 광탄(廣灘), 8곡 아천(鵝川), 9곡 석문정(石門亭)이다.


청대구곡

1곡-우암,   2곡-벽정(경체정),  3곡- 죽랍(도천사절터), 4곡- 가암, 5곡-청대. 6곡-구잔, 7곡 -관암,  8곡-별암,  9곡 소호(청원정)


◆ 산양구곡

1곡- 창주,  2곡-존도봉,  3곡-창병,  4곡-형제암,  5곡- 암대,  6곡-상주, 

7곡-근품산  8곡-구룡판,  9곡-반정


위의 3대구곡이 산양면과 산북면 금천, 대하천변에 있는 절경이다. 경북대 김문기 교수와 이일배 선생님이 해설하신 자료를 보고 올렸으나 그 위치는 자세히 몰라 앞으로 이근방을 여행하며 장소를 답사 할 계획입니다. 이곳에서 거주하신 청대선생님과 주암선생님의 유적이 후세들에게 좋은 명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개인생각으로 농청정, 주암정이 이 곳 절경의 중심인 같습니다. 문경시 산양면에 청대구곡, 석문구곡, 산양구곡이 거의 존재한다는 사실은 산양면 주민들에게는 큰 자랑거리 같네요.

 

 








'여행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강 문화 마을  (0) 2020.01.13
삼강강변길  (0) 2020.01.12
상주시 남장리 너라골 5등산로 소개  (0) 2019.12.08
문경 농암 전통한지장 마을(속리들)-553봉  (0) 2019.09.09
상주시 5대 연꽃지 답사  (0) 2019.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