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김천시100대명산

모성산293m, 중봉413m(김천시100대명산)

문장대 2025. 1. 24. 18:13

* 이동구간 : 경북 김천시 구성면 행정복지센터-우측 들머리-계단-동지날뫼-운동기구 2곳-모성산-중봉 왕복

 

* 이동내용 : 거창과 지리산 등의 여러산들을 답사하기 위하여 이근방을 지났는데도 구성면사무소가 이곳에 있는 줄 몰랐다. 이번에 김천시 100대 명산을 등반하면서 오늘 처음 구성면사무소에 도착했다. 주차공간은 많아 안심이다. 둘머리도 산 아래 잘보여 좋았다. 면사무소 주차장은 오늘 회의가 있는지 만차이다. 따라서 상좌원리가는 도로 우측 넓은곳에 조차하고 급경사 계단을 오르는데 헉헉댄다. 잠시후 동지날뫼 243.6m의 첫봉우리에 도착했다. 수 많은 유명 등산인들의 리본이 존재한다. 이어 중봉으로 가야하는데 이정표가 없어서 선답자의 리본과 추측으로 중봉을 향했다. 오르내림이 심하고 낙엽이 무척 미끄럽다. 힘들게 중봉에 도착했다. 중봉 우측에 마을이 보이는데 아마 송죽리 같다. 좀더 오르면 국사봉과 덕대산이 있지만 체력 상 포기하고 원점으로 향한다.  하산길은 거의 내리막길이지만 낙엽이 무척 미끄럽다. 2번이나 넘어진다. 겨울이지만 날도 푹하고 미세먼지도 없어 등산하기는 좋은데 1사람도 오늘 만나지 못하고 구성면사무소에 원점 도착했다. 애마를 회수후 대방이재로 향했다. 구 도로로가는데 이길은 자동차 전용도로 생기기전에 많이 다니던 익숙한 길이다. 대방이재에 도착하여 매봉산 가는길을 파악했지만 이정표와 리본도 안보인다. 아마 대방터널 위로 길이 있을 같다. 잠시 살펴보니 이곳은 육이오전 보도연맹원 처형장소라고 게시판에 적혀있다. 이후 자동차 전용도로로 접속하여 상주자택에 도착했다.

구성면사무소 앞 넓은 주차장에 주차하고 출발-면사무소가 들머리

 

 

상좌원리 가는 도로 공터와 면사무소 내 주차공간이 넓음-이날 회의가 있는듯-하산시는 텅빈 주차장을 봄.

 

 

면사무소 본관 우측으로 눈에 확띠는 이정표와 계단

 

상당한 높이까지 계단이 많음

 

첫쉼터

 

쉼터 등장-호흡을 가다듬고 오릅니다. 수 많은 계단

 

 

바위지대가 등장

 

첫봉우리 동지날뫼 봉우리 도착

 

도요새 이근진 선생님과 배창랑 선생님, 김명근 선생님 등 유명한 등산인들의 리본이 많이 보입니다.

 

쉼터와 운동기구 등장

모성산까지 4곳 정도에 긴의자 존재

2번째 운동기구

 

웅장한 바위에 모성산 표지석

 

삼각점

모성산까지 1km 정도 등정했네요.

 

중봉가는길에 리본을 보고 안심-제대로 가는구나 !!!

 

 

모성산 까지는 거의 계단이고 모성산 가는길은 좋은편

 

백대명산 리본보고 안심

수시로 등장하는 중봉가는 길의 리본이 보여 안심하고 오름-오르락 내리락 하는길임

 

 

산돼지 비빔목

 

오늘의 목적지 중봉 도착-조금 더가면 국사봉과 덕대산이 있다고 합니다만 나는 중봉까지

 

중봉은 넓은 곳입니다.

 

원점회귀를 위해 오던길로 뒤돌아 갑니다.

 

송죽리가 보입니다.

 

하산길에 맷돼지 비빔목을 봅니다.  다른나무에 또 비빈 상태 

 

 

오를때 못본 산이조치오 님의 리본

 

모성산에 다시 도착합니다.

소나무 재선충을 방지하기 위한 소나무 처리 모습

2곳의 운동기구-모성산 까지민 이런 시설이 잘됨-모성산에서 중봉은 아무런 시설이 없네요.

 

동지날뫼에 도착 함

아래 구성면사무소 건물이 등장-오늘 등산이 끝나는 가보다 !!!

다시 구성면사무소 건물 우측 언덕애 이정표 들머리를 촬영해 올립니다. 면소 마당에서 보면 누구나 쉽게 들머리 파악함.

매봉산 산행을 위해 구도로로 대방이재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