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소머리오봉단맥

백두소머리오봉단맥(벼랑박고개-살고개)

문장대 2024. 2. 5. 21:13

* 백두소머리오봉단맥(벼랑박고개-살고개) 문장대 이종하의 2024년 2월5일 답사지

* 이동지역 : 상주시 외서면사무소 우측을 지나는 지방도로로 외서복지관 지나 우측 오태리로 가는 지방도 외서1교-2차선 낮은 고개 공터 주차, 출발-가족묘지 돔식등장-190봉을 향해 빽빽한 능선진입-개고생하며 봉우리 도착-아래 모기장 같은 울타리 가족묘터-빽빽한 잡목가시길을 뚫고 간신히 190봉도착(3일전 도착한곳)- 백전리 입구 냇가 건너 축사로 하산 - 길이없어 축사와 주택으로 나감-좌측인 남쪽으로 살고개 도착(3일전 도착한곳) 살고개서 개천 강변따라 주차한 외서1교 고개 도착하여 절반 성공-주차를 조금 하동하고 븍쪽 봉우리 등장-묘지 투성이-2봉우리 도착-벼랑박고개로 하산-벼랑박 고개도착-애미회수를 위해 도로따라 외서면소 쪽으로 가다가 관현리 마을 곡실지나 창훈농장 소축사-개천따라 내려가다가 외서1교도착-2차선 고개 주차하고 출발한 곳 도착-귀가길 이천리 웃마도착-이천낚시터 도착-상주자택 도착.

* 등산내용: 오늘 등산은 비가 오락가락하는 겨울등산인데 외서면 관현리 곡실 마을에서 오태리로 넘어가는 지방도 고개 벼랑박 고개에서 백전리 입구 냇가 건너편 살고개까지 이동하는 까다로운 능선으로 가시잡목이 능선에 빽빽하게 있어 온몸이 찔리고 상처를 받으며 개고생하며 이동하는 단맥코스이다. 웬만하면 가지 않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멀리 못가고 비교적 야산을 등산하므로 백두소머리오봉단맥을 정의하고 실제로 다녀간 등산기와 등산지도를 보고 요즘 다닌 미답지를 다니고 있는 중이다. 신경수 선생님의 오봉단맥은 내가 생각하는 덕산과 개사리 마을 뒷산은 단맥이 아니고 이천리 웃마고개-현덕골 고개-서당골 고개를 새로 다녀야 한다. 오봉산-벼랑박고개는 3-4번 답사했고 개곡리 뒷산-천마산 구간은 어제 다녀왔고 3년전에는 연봉리서 역으로 연봉2봉과 천마산을 다녀왔다. 그러니 절반은 답사했다. 단맥은 1일만에 다니는 거리지만 필자는 체력부족과 인내가 안좋아 단맥이라도 여러번 토막내어 답사해야한다. 연봉리 막골, 가는골에서 양정리 공검면사무소, 공검지 거쳐 동천에 합수되는 구간도 남아있다. 오늘은 난코스인 벼랑박고개서 살고개까지 가기로 했다. 이곳은 산은 낮지만 능선길에 가시잡목이 빽빽하고 망개덩쿨이 가장 많은 곳이다. 오늘처럼 멋모르고 다니거나 용감하고 힘든 각오를 감수하고 답사해야한다. 끝나면 상처투성이다. 외서면소에서 오태리로 가는 지방도로는 2길인데 모두 버스가 다니는 2차선이다. 그중 아래 가깝게 있는 복지관 위에서 우측으로 오르는 지방도로 가면 외서1교가 있고 낮은 고개다. 그러니 고개 이름이 없어 외서1교가 가까운 외서1교 고개라고 명명한다. 2차선 고개에 주차하고 이곳을 거점으로 살고개와 벼랑박 고개를 8자형 누은 길로 이동했다. 능선길이 너무 잡목가시로 빽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맥을 이동한후 내려와서 방천길이나 좋은길로 원점회귀 했다. 그래서 아래 이동지역 그림은 복잡하다. 그러나 벼랑박고개서-살고개까지는 완주했다. 귀가길에는 신경수 선생님의 단맥지도를 보고 그곳으로  이동하려고 웃마고개, 현덕골고개, 사당골 고개를 파악하고 이천낙시터도 답사하며 귀가했다. 덕산이 빠진 신경수 선생님의 단맥길에 충실하고져한다. 고향에서도 잘 모르는 고개를 신경수 선생님은 신통하게 고개 이름을 명명하여 잘 배우고 있다. 1일만에 다녀간 단맥길을 여러번 답사로 마무리 할 작정이다. 2019년에 다녀간 신경수 선생님의 리본이 종종 보여 다행이다. 오늘도 험한 길에서 2곳을 보았고 유명한 등산인들의 리본을 보았다. 참으로 대단한 분들이다. 이천리서 상주자택은 20분 거리다.

오룩스 지도 오늘 이동한 모습

웃마고개 지점

만보기 통계

============================= 사진올립니다======================

오늘 주차하고 출발 도착한 외서1교위 작은 고개-오태리 양정리 가는길

2차선 고개 우측 임도로 오름

곳곳 5년전 다녀간 신경수 선생님 리본

능선에 잡목이 빽빽하여 지나가료면 고통-망개덩쿨은 악마

유명 등산인들 리본을 다시 만남

살고개 도착

주차한 곳으로 방천을 따라 걸어간다. 능선은 잡목가시로 엄두를 못내고

산아래로 내려가서  좋은길로 가는중

외서면사무소 동편 오태리로가는 첫번째 도로 외서1교 주차한곳 고개

외서1교 위에 있는 주차하고 출발한 외서1교고개

이곳 커브길에 주차하고 2봉우리 거쳐 벼랑박으로 간다.

2곳의  봉우리 정상을 지난다.

벼랑박고개도착

벼랑박고개에 있는 곡실 관현리 돌비석

오봉산 가는 임도

벼랑박고개

곡실마을  정류장-위

벼랑박고개 아래 관현리 곡실 마을회관-아래

상주시 외서  관현리  마을회관 도착 지남

창훈농장 옆 개천 방천으로 이동

한우축사옆 방천으로 주차한 곳으로 감

이물은 고붓재 마을에서 내려와 세천으로 내려간다.. 말고 깨끗

드디어 마지막 외서1교에 다시도착

2차선 고개에서 등산은 마치고 귀가중

오태 저수지를 몇번 촬영한다. 바다같다.

오태-이천고개

이천리    웃마와 장승

웃마고개9며칠후 이곳에서 신경수님의 지도로 단맥 이동예정

이천 낚시터

이천리는 여러마을이 있네요. 중학교때 이곳 분들이 가마니를 짜서 등에 엎고 팔로가는 모습을  많이 봄

이천리는 이시내라고 불리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