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백두소머리오봉단맥

오봉산-벼랑박고개-덕산-천마산-공검지(상주)

문장대 2024. 2. 4. 21:03

 * 등산내용: 상주시 외서면오봉산과 덕산-천마산 등을 답사하다보니 신경수 선생님의 리본을 자주보았다. 단맥 산행을 잘하시는 신선생님의 등산기를 읽어보니 이곳이 오봉단맥이라는 것을 늦게 알았다. 요새 이곳 단맥을 중간중간 다니고 있고 지난해와 몇년전에 멋모르고 다닌 덕산 - 서당골 구역과 천마산-제2연봉 - 막골로 해서 이어지고 양정리 공검지 앞 시냇가에 합수하여 그 맥을 다하는 백두소머리 오봉단맥을 등산기에 올립니다. 모든 등산인 들은 시작부터 마지막14km까지 하루걸려 단맥길을 종주하지만  필자는 체력부족으로 단맥을 여러번 걸쳐 다니고 여러곳을 나누어 다닌 등산길을 조합하여 전체그림과 사진을 검색하여 붙이기하여 단맥길을 꾸며보기로 한다.

단맥의 시작은 오봉산이다, 벼랑박고개-살고개거처 저수지방향 임도-봉암마을 인도-이천 낚시터-덕산-서당골고개-능선-임도 일부-천마산을 통과한다. 천마산에서 북쪽 능선을 따라가면 제2연봉이 나타나고 다시 빽하여 가는골로 내려온다.다시 막골로 올라서서 양정리로 넘어간다. 양정리 공검지 앞 동천 냇가에 합수되는 14km의 단맥길이다. 위의 붉은선이 단맥길이다.

 

 

* 사진을 오봉산 부터 올립니다.

 

덕산

 

서당골 고개-오목한 앞산 능선이 서당골 능선인데 서당골 사람이 오태리로 오고갔다. 필자도 어린시절 오봉산 기슭 절골의 오봉사를 이길로 다니며 부처님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천마산

                         연봉리 막골서 공검지있는 양정리 동천 냇가는 추후 답사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