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작약삼령단맥

문장대 2023. 12. 4. 17:42

종주에 필요한 5만분의1 지형도 도엽명 : 속리 관기 상주

백두작약지맥이 백두대간 형제봉에서 분기하여 갈령 대궐터산(청계산) 지나 동네실재로 가면서 오른 도면상 671봉에서 지맥은 동쪽 동네실재로 가고 한줄기를 남쪽으로 분기하여 삼령고개(4.7)-△584.7봉(1/5.7)-임도(2.1/7.8)-△329.1봉(1.8/9.6)-상주시 내서면 서원리 아래밤원 북측 백두대간 형제봉이 발원지인 이안천변(0.7/10.3)에서 끝이나는 약10km의 산줄기를 말한다

[출처] 백두작약지맥종주(완)|작성자 산경표

* 백두작약삼령단맥 이란? 백두대간은 상주 땅을 지난다. 화령재-비재-갈령 사이 지나면 속리산이다. 속리산 아래이고 갈령위인 형제봉에서 시작되어 두리봉거쳐-칠봉산-무운봉-작약산-은점봉-수정봉-태봉산거쳐 낙동강에 합수되는데 두리봉지나고 삼봉지나 동네실재 가기전에 대전리 등 남쪽으로 내려가는 능선과 길이있다. 산중의 산판길로 이루어진  청계사 가는 두고봉 옆길인 대전리-화북가는 49국도 다놀자 켐핑촌 사이의 임도를 지나는 능선을 가로지른다, 임도 근방에 대화 금속인 상주광산이 있어 금속을 채굴중이다. 우리나라 석탄광은 거의 없어졌지만 이곳 대화금속은 무슨 금속을 채굴히지는 잘모르지만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 대한 민국의 중요 광산 같다. 이 광산으로 단맥이 잘려갔지만 다른 능선으로 대체하면 된다. 대화금속 근방에 도로가 있는데 삼령로이고 대전리서 화븍 하송리 화령장전투 전승지 기념관의 옆으로 지나간다. 며칠전에 대화금속 근방 삼령고개에 주차하고 작약삼령 단맥의 일부를 다녀왔다. 470봉까지 다녀왔는데 체력부족으로 더 이상 진전되지는 못했다. 나머지는 화서면 상곡리 장수마을을 출발하여 역으로 삼령고개를 향하고 470봉을 다녀올 작정이다. 그러나 이곳을 다니는 등산인의 등산기록이 통없어  지도와 현지의 능선을 직접가서 연구하며 공부하며 다녀야 할 같다, 우선 이동 할 지도를 대충 만들어 이동하려고 한다. 총길이는 13km정도인데  알바를 한다면 거리가 늘어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래지도의 붉은 선은 일부라도 다녀온 곳이다. 앞으로 외서면 대전리-49번 도로 사이 임도를  일단 이동하여 3봉을 답사하고 한농쪽이나 무고동 삼판 지역을 돌아 다니다가 능선을 밟을 예정이다. 처음 답사하는 단맥이라 은근히 걱정도 되지만 산경표님이 말씀한 경로를 최대한 이동할 작정이다. 그런데 마지막 아랫밤원이 마지막이라고 하는데 그곳이 단맥과 떨어져 있어 우선  화서면 상곡리 장수마을을 마지막으로 답사하고 만약 잘못되어 알바했으면 570봉에서 다른 능선을 타고 수정하고자한다. 우선 신경수 선생님의 말씀을 토대로 곧 답사 하고자 합니다.

위의 지도에서 위 가로의 붉은선은 갈령-동네실재의 작약지맥이고 세로의 노랑색 굵은선이 백두작약삼령단맥이라고 본다. 2지점 붉은 작약삼령지점은 이미  답사한곳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