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1. 문명의 발생과 고대세계의 형성
가. 역사의 의미와 학습목적
------------------기록------------------
선사시대 역사시대
------------예수탄생일-----------
기원전=BC 기원후=AD
*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 (사실의 역사=실제 일어난 사건) - 임진왜란, 병자호란
주관적 의미 (기록의 역사=기록한 사람의 주관, 생각)-임진왜란은 비극, 병자호란도 비극
* 역사의 자료 : 유물(고려자기), 유적(궁궐터, 절터), 예)승정원일기,문서
* 역사를 배우는 목적 : 삶의 지혜와 교훈, 역사의 사고력, 비판력 향상, 여러나라 역사 문화 이해 (시험 중요)
나. 선사문화와 고대문명
* 인류의 기원
호모 뜻 -인간 동성연애 여기서는 인간
- 오스트랄로 피테큐스 아파렌시스 390만년전 최초의 인류, 직립보행
- 호모 하빌리스 250만년전 최초의 도구사용
- 호모에릭투스 180만년전 불사용, (자바섬,베이징)
-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40만년전 장례풍습-사후세계,독일
- 호모 사피엔스 20만년전 크로마뇽인-프랑스, 알타미라 라스코 벽화)
( 호모 사피엔스는 현생인류와 비슷-시험)
* 선사문화 -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시대
<구석기시대>
의- 가죽옷
식- 채집, 수렵, 어로
열매 사냥 물고기
주- 막집, 동굴 바위 그늘
도구-뗀석기(주먹도끼, 씀베찌르개)
생활-이동 평등
신앙-풍요, 다산
(신석기시대)
의- 가죽옷
식- 채집, 수렵, 어로, 농경시작(신석기 혁명,시험)
( 열매 사냥 물고기 )
주- 움집-강가 바닷가
도구- 간석기 -갈돌 갈판, 가락바퀴-뻐바늘-옷
생활-정착 평등
신앙- 토템미즘(생명숭배)에니미즘(사물숭배)샤머니즘(주술,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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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세계사 제2강 요점과 예상문제
문명의 발달-농경, 도시, 청동기,문자- 발달원인
< 4대문명-이집트문명, 메소포타미아-유프라테스강 유역, 인더스문명, 황하문명>
* 메소포타미아-문명(수메르인, 바빌론인)
개방적인 지형, 수메르인, 바빌로니아 왕국, 기원전3,500년전도시국가
티그르리스 유프라테스 강사이에 발달, 토지비옥, 농경발달.
개방적지형으로 침입받음
-수메르인: 우르, 라가시 등 도시국가 발달, 신권, 지구라트(신전), 점성술 발달
60진법, 태음력, 쐐기문자, 다신교, 현세종교관
-바빌로니아 왕국: 기원전1,800년전 바빌론왕국건설 함무라비왕의 함무라비 법전
동해보복법-눈에는눈 귀에는 귀(동해보복법-최초 성문법), 신분에 따라 차별
기원전 1,500년전 히타이트에 의해 멸망
@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 왕의 함무라비 법전 설명(시험-최초의 성문법 보복법)
196조 - 귀족의 눈을 멀게하면 그의 눈도 멀게한다-보복주의
198조- 귀족이 평만의 눈을 멀게하면 뼈를 뿌르뜨리고 은화 1마나를 바침-화페 보상주의
205조-노예가 귀족의 빰을 떼리면 그의귀를 짜른다. 신분제 차등제
* 이집트문명- 나일강유역 북아프리카 일대 , 폐쇄적지형, 신권,. 내세적 종교관, 실용적학문
기원전3,000년전, 스핑크스, 파라오, 피라미드, 태양력, 파피루스, 다신교, 로마법, 측량술, 토목,기하,의학
사자의 서, 상형문자, 10진법
-페니키아와 헤브라이
페니키아는 기원전1200년 지중해 도시국가, 해상무역국가, 아프리카 북부지중해에 (카르타고 )식민지건설
표음문자 창제-알파벳 기원
헤브라이-기원전 1,000년경 팔레스타인 지역에 헤부라이 왕국건설 유대교 번성, 다윗과 솔로몬 왕시절 번영
다윗과 솔로몬왕때가 전성기, 유대교 신봉, 유일신 신앙, 기독교와 이슬람교 성립기여, 여호와 유일신
* 인더스 문명
기원전 2500년경 인더스강 유역에서 발달 -현재 인도 서북부와 파카스탄
모헨조다로, 하라파를 중심으로 발달 , 청동기 그림문자, 아리아인의 이주-원주민을 정복하며 카스트제도
브라만(성직자), 크샤트리아(귀족,무사), 바이샤(농민) 수드라(노예)
브라만교의 성립- 베다 를 경전으로 삼고 제사의식 성립 , 베다 경전,브라만교(시험 출제)
* 중국의 황허강 문명
항허강과 양쯔강 유역의 비옥한 토지로 황토지역에 농경과 청동기 발달
기원전 1600년경 황허강 중.하류에서 성립. 신정-제정일치 왕이 점을 침
갑골문자-거북껍질과 동물뼈에기록-한자의기원 청동기 달력, 농경 순장
은(상)나라-신정정치
주나라 의 문명- 기원전 11세기 은을 정복하고 건국-봉건제 실시 중앙은 왕이 통치하고
지방은 혈연관계인 왕족, 공신, 제후들이 다스림-왕에게 공물 세금 바침, 유목민의 침입으로
낙읍_뤄양으로 천도-춘추전국시대로 시작
은나라는 신정정치이고 주나라는 봉건정치(시험)
아래도표 참고
중2세계사 제3강
* 고대제국의 특성(페르시아)과 주변세계의 성장
고대제국-서아시아제국(아시리아, 아케매네스페르시아, 사산왕조, 파르티아)
@아시리아 -메소포타미아 바빌론이 망하고 통일, 철재무기, 기마진출, 서아시아 통일
가혹한 통치(세금 등 단기왕조 망함)
@ 폐르시아 - 아케매네스 페르시아 재통일, 관용적 통치(장기왕조)
다리우스 1세 - 최고의 군주, 광대한 제국, 지방관 파견(총독), 왕의눈, 왕의 귀(감찰관)
왕의길 (사르디스에서 수사까지 2703km숙소 역참제, 도량형 통일, 화폐통일, 도로망건설,
조로아스터교 발달) 멸망-알렉산드로스에게 멸망
@ 파르티아 왕조 성립-중계무역
@ 사산왕조 폐르시아-중계무역, 조라아스트교 국교
-폐르시아 문화 특성-국제적, 개방적 동양,서양 중앙 동서무역, 유리세공품, 도자기 등 조로아스트교는 조로아스크가 먼든 교로 불을 숭배하여 배화교, 아후라 마즈다. 아베스타 경전, 조로아스트교가 이슬람교나 크리스토교에 영향(시험)
* 그리스 문명(크레타문명,해양문명)-미케네 문명(육지문명) 2문명을 에게문명-도리안 침입-폴리스 등장
(도시국가)-아테네, 스파르타 국가
아테네 - 민주정치, 상업발달 발전-오랜세월 노력 -손론의 금권론-재산에 따라 차등 참정권 부여, 클레이스테네스-도편 추방제(독제자 추방), 페리클레스(민주적, 모든사람에게 참정권-여성 노예제외, 수당제)
폐르시아 전쟁에서 그리스 승리 -마라톤 전쟁(육지) 살라미스해전 델로스 동맹
스파르타 -군사정치 , 농업발달, 소수가 다수 억압지배
도시국가들은 그리스민족 공동체-4년에 한번씩 올림픽, 광장 시장- 아고라(정치 통치), 아크로 폴리스(언덕-신전) 펠로폰네소스전쟁에서 아테네를 격파하여 최종 승리) 펠로폰네소스 동맹 승리
-그리스 문명 요약
합리적 인간중심 문화
철학-소피스트(진리의 상대성, 괘변론자와 소크라테스(진리의 절대성)
학문-호메로스의 일리아드 오뎃세이. 해로도트스-폐르샤 전쟁기록-역사학의 아버지, 피타골라스-수학
예술-파르테논신전, 아테네 여신상
철학의 계보: 소클라테스-플라톤-아레스토테네스
소클라테스-너자신을 알라, 대화법 유명
페리클레스의 연설문-우리정치 체제는 권력이 소수가 아닌 다수에서 나온다. 그래서 민주정치다. 국가에 봉사할 능력은 가난하다고 배제되지 않는다 민회-폴리스 시민들이 중요사안을 결정하는 기구, 입법, 사법, 행정의 주요권한. 그리스의 여러도시국가가 기원전 5세기에 서남아시아의 폐르시아를 격파 - 헤로도트스가 기록
제4강 고대국가-중국사
* 주나라 -봉건제 왕권약하, 천명사상 주황실이 약화-춘추전국시대 성립
* 춘추전국시대 도래 춘추시대 : 주황실 인정, 전국시대:주황실 불인정, 철기문화, 농경발달(우경시작), 정복전쟁 증가, 제자백가 등장(유가-공자, 맹자의 도덕정치 도가-노자, 장자의 자연 그대로의 삶, 법가-한비자의 엄격한 법. 묵가-묵자의 무차별적 사랑 ) 시험
* 진나라의 통일-춘주전국시대를 통일한 진시황(법가 선택-중국통일) 진의 특징-수레의 통일, 문자, 도량형, 화폐, 군현제(황제의권위)실시 , 아방궁 설립, 흉노에 대비-만리장성, 토목공사 등 무리한 제도로 단기왕조15년 지속후 멸망, 멸망원인-농림반란(진승과 오광의 난)
*한나라의 집권 - 유방(한고조) 통일, 군국제(군현제와 봉건제 혼합) 한무제-군현제 실시, 유교를 수용, 동중서에 의함, 유교를 국교, 한무제때 비단길 개척(대월지국 교류-장건의 파견, 고조선 멸망 시킴, 전매제도(소금, 철) 전한, 후한 사이에 신나라 성립(왕망-급진계혁으로단기왕조), 후한의 광무제(황거적의 난으로 멸망)
-한나라의 문화-한자로 중국문화기틀, 사마천-사기(역사책-기전체-인물중심) 채륜이 종이 발명.
흉노족 -만리장성 북쪽 초원지대 유목민 묵툭선우가 유방을 공격-딸을 결혼시키는 야만에 대비
* 예상문제 - 한고조는 군국제, 한무제는 군현제(왕권이 강함) 춘추전국시대는 제자백가 사상
진나라는 진승 오광의 난으로 멸망 ㅈ ㅈ
한나라는 황건적의 난으로 멸망 ㅎ ㅎ
한무제때 장건을 파견하여 비단길 개척.한무제 시험이 많이 나옴
* 제5강 알렉산드로스 제국
범위 - 그리스, 폐르시아, 이집트, 인더스 서북부까지 큰 땅의 제국을 알랙산드로스 대왕이 건국
알렉산드리아 도시건설, 동서문화 융합=그리스+페르시아(결혼, 정복지에 원주민을 관리등용)
헬리니즘 문화= 그리스 문화 + 오리엔트문화(페르시아문화), 개인주의-세계시민주의
헬리니즘 문화의 인도 진출-→간다라 양식-→동아시아 진출
헬리님즘 문화= 스토아 학파(이성, 금욕) 에피쿠로스 학파(쾌락주의)
헬리니즘 과학= 아르키메데스의 물리학, 유클리드 기하학
헬리니줌 미술= 라오콘 군상, 밀로의 비너스상, 인간의 감정 사실론, 현실, 관능적
* 고대중요제국 로마 제국( 동로마, 서로마) - 현제의 이탈리아
로마제국 - 왕정에서 공화정(원로원 등장-귀족, 집정관)
원로원은 회의 기관이고 대표는 집정관.
공화정의 변질-평민들이 전쟁참여 로 평민권신장-평민회(호민관) 시험
귀족대표-집정관
평민대표 -호민관
로마는 이집트 북부 카르타고와 전쟁-포에니 전쟁에서 로마 승리 -북아프리카는 로마땅으로
전쟁결과로 카르타고의 모든 사람은 노예로 됨 -대농장(라틴푼디움-노예농장), 로마 귀족들은 대성공
결국 로마의 자영농의 몰락,
라티품디움의 결과 -→ 로마사회 혼란을 개혁-그라쿠스 형제 개혁(목락한 자영농 육성)
그락쿠스는 귀족들의 반대로 실패
그락쿠스 형제 개혁 -자영농 육성 계획은 귀족들의 반대로 실패
그라쿠스 형제 실패로 혼란 → 삼두정치 등장, 1차삼두정치 -카이샤르(주사위는 던져졌다)의독재정치로 암살
2차 삼두정치(옥타비아누스 등장, 안토니우스와 경쟁, 아티움해전에서 옥타비아누스 승리- 황제 권유 받음-거절-국민들이 감동(아우구스트스-존엄한자, 옥타비누아스 부터 재정정치)
이후 5명의 황제 시대 도래(오현제-평화시대)-→군인황제의 쿠테타(혼란)→디오클레티아누스 의 4등분 통치)
→콘스탄티누스 황제(수도를 콘스탄티노플 옮김, 기독교 공인)→테어도시우스 황제(기독교 공식 종교로 국교로함) -이후 쇠락 - 동로마 서로마 분열-서로마 멸망(게르만족에의함)-동로마는 1,000년 유지됨
로마의 문화 -실용적 문화(콜로새움, 수도시설, 대규모 목욕탕)
여러법률 발달 : 관습법-12표법 등장(로마최초의 성문법)-만민법
크리스트교(기독교) 공인과 국교화 된것 사건 -밀라노 칙령에 의해 콘스탄티 노스에 의함)
중요 시험 가능 - 로마시대의 특징(실용적, 호민관, 12표법, 존엄한자, 기독교 공인 등)
옥티비아누스는 아티움해전에서 승리, 존엄한자 아우구스투스 로 명명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 공인-콘스탄티누스 대제 때
기독교 국교 인정 시기는 테어도시우스 황제때 인정
옥타비누아스는 아우구스투수(존엄한자) 칭호를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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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강 인도의 역사(불교,힌두교)
불교 등장
배경-철기도입 시작 무기, 농기구 사용-크샤트리아 계층
농기구 사용-평민인 바이사와 크사트리아 권리 향상-불교 등장 배경(브라만교에 대항)
브라만 제도에 불만(불교등장배경)
카스트제도에 대한 불만(불교 등장 배경)
불교 - 상좌부 불교(소승불교)-개인해탈 : 동남아시아 번창
대승 불교 - 중생 대중의 구조 -동아시아(중국, 한국 일본)
-인도 왕국-
* 마우리 왕조 시작 -- 아소카왕, 상좌부 불교 발전(동남아시아에 전파)
* 쿠산왕조 - 이란계통의 유목민 출신이 인도 북부통일, 카니슈카왕-대승불교, 영토확장-중앙아시아 진출
동아시아로 진출
* 간다라 양식-쿠산 왕조시 등장, 등장이유-마케도니아 출신 알렉산드로스에 의해 원정하며 인도 서북부 진출하여 헬레니즘 문화 융합, 헬례니즘문화+ 인도고유문화=간다라 미술(부처님의 모습인 불상제작-동아시아까지 영향-석굴암의 부처님의옷 그리스옷) 간다라 미술의 예 -석굴암 부처님
* 굽타왕조 - 쿠산왕조 멸망후 성립, 찬드라 굽타2세 전성기이며 해상무역 발달, 유목민인 에프탈의 침입과 내분으로 멸망. 흰두교의 성립-경전인 마누경전
참고: 기독교(성경) 조로아스트교(아베스타) 이슬람교(코란), 흰두교(마누법전-배다경전)
* 힌두교의 특징
-브라만교+인도민간신앙+불교
-다신교(브라흐마, 시바, 비슈누 등의 신을 따름)
-왕들의 보호를 받음
-카스트제도찬성
* 인도 고전 문화발달 : 산스크리트어(고급언어 브라만 계층 공용어 사용)
산스크리트 문학발달 -마하바라타
* 인도 과학 발달 : 숫자 0의 개념 시작 사용, 굽타왕조시에 10진법 사용, 원주율 사용, 자전설
* 미술 발달 : 간다라 양식+인도고유 양식(섬세 여성적)=굽타양식(아잔타 석굴사원)
* 시험 대비 - 인도에서 불교가 발달한 원인(철기문화 도입, 브라만교 비판, 카스트제도 비판, 크샤트리아 바이사 세력 등장)
- 쿠산왕조의 카니슈카 왕은(중생구제)를 지향하는 대승불교를 발전시킴.
< 동남 아시아 문명>
열대, 강수, 벼농사, 해상교통 중심지 역할 태평양 존재
-태국(타이) ; 수쿠타이 왕조
-배트남 : 쯔놈문자-한자, 유교 가치관-과거시험 ,중국의영향
-캄보디아 : 크메르 왕국(앙코르와트 힌두교 사원-불교사원으로 변함)
-인도네시아 : 보르부드로 불탑, 대승불교 국가 특징
- 미얀마 : 불탑 왕조 파간왕조
시험대비 굽타왕조 특징 - 힌두교가 시작
힌두교는 신분차별을 찬성함. 캄보디아 앙코르 와트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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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강
중국사 -한나라,삼국시대(위나라, 촉나라, 오나라) - 5호 16국
위-조조, 오-손권, 촉-유비. 5호= 흉노, 선비, 강, 갈, 저 5국의 오랑케나라(중요)
- 한나라에서 위나라-진나라 이후 5호(5개민족이 16개 나라를 만듬)
<5호 16국>
한 - 위 - 진 - 북조(유목민족) - 5호 16국 - 북위(선비족 효문제가 통일-한화정책) -동위 - 북제 수나라
서위 - 북주 로 통일
- 남조 (정통 중국한족) : 동진 : 송-제 -양-진
북위 효문제는 점령지에서 중국 한족에 동화정책 실시
* 남북조시대
-북조-
-5호16국 시대를 거처 북위가 하북지방에서 통일(선비족의 효문제)
-북조는 유목민족인데 효문제가 3가지로 통일-한족 성씨로 바꿈, 유목민족의 언어, 풍습 금지, 한족과 결혼-동화정책
-남조-
동진을 거쳐 한족 왕조의 연속적인나라 건국 -송,제,양, 진
강남개발, 농업이 다양, 한족들이 농업생산력이 증강
남북조 시대의 문화
-9품중점제 추천제 실시로-문벌귀족으로 성장. 9품중정제가 남북조의 고유 관리선발
남조는 죽림칠현의 청담사상 희망(현실도피) -남조,
-남북조는 부처님을 왕과 비슷 불교강화 -왕실과 귀족의 보호 받음-불교는 왕권강화(운강, 룽먼 석불사원)
* 도교의 노장사상, 민간신앙의 발달, 남조에서 발달한 귀족문화의 유행은 도연명의 귀거래사.
고개지의 여사잠도
< 수나라>
수문제는 위진 남북조를 통일-율령제 통일-3성6부제, 과거제
수양제는 대운하 건설 강남과 화북의 연결 대규모 토목 대운하 쌀의 이동
수양제는 고구려 침략(을지문덕 막음), 대규모 공사와 고구려와의 싸움으로 단기왕조-혼란
-문제풀이 수나라 문제는(과거제)실시, 양제는 대운하 남조는 청담사상-현실도피
< 당나라>
당고조는 수도를 장안에 새움 당태종은 돌궐을 정복, 당고종은 나당동맹, 서돌궐 합병
당현종은 세금, 군사, 당나라는 이슬람과 전쟁- 탈라스전쟁에서 패함, 안사의 난 -절도사들의 반란
세금제도 개정: 농민반란-황소의 난 주전충에 의해 당나라 망함
통치제도 -수나라의 3성 6부 계승 세금제도 변천: 안사의 난 이후 이전 으로 변함, 안사의 난 이후로 균전제에서-장원제로 변함. 조(곡물) 용(노동) 조(직물), 여름가을의 양세법.
부병제-징병제로서 안사의 난부터 모병제, 당나라 문화 -귀족적이고 장안에서 동서문물이 만남, 불교, 조로아스트교 등 개방적인 나라로 변함, 당나라 시인-이백, 두보. 당삼채-낙타위의 사람 이 가진 도자기. 당나라 문화-비단길, 종교사원 건립, 서양인 춤 호선무, 유학의 발달-훈고학 집대성 발달(오경정의), 불교의 발달-현장의 인도 여행 기행문-대당서역기, 고구려 백제 멸망,
<일본사>
한자로 당나라의 영향 받음, 유교 영향, 불교 전래, 율령
율령-당나라에서 전파 3성6부제, 장안성의 주작대로(궁전중심으로 백성이 양쪽) 유교는 통치의념, 문묘 배향(공자 모심)과거제도 도입
불교-대승불교로 중생구제, 왕실보호, 불상, 사찰, 한자-가나문자 본뜸 우리나라는 이두
* 야요이 시대 - 신석기시대, 죠문시대, 벼농사 시작
* 야마토 정권 - 아스카문화(쇼토쿠태자), 견수사 견당사 파견, 다이카개신, 중앙집권체제
일본 국호 천황제 칭호
* 나라 정권 - 헤이조교-수도, 일본서기, 견수사- 견당사 파견, 도다이사(불교)
* 헤이안시대 - 수도- 헤이안, 왕권 약하, 장원제도 발달, 귀족 무사발달, 견당사 중지, 극풍문화-일본고유문화
가나문자 쯔남문자(베트남)
동양사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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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세계사 제8강
<다음은 이슬람 왕조의 변화과정>
* 무함마드(마호메트)시대
- 매카를 중심으로 이슬람교 성립-유일신인 알라신 숭배, 코란, 신분제 반대(모든 인간에게 평등, 하층민에게 환대, 귀족들의 탄압)
- 메디나로 탈출(해지라)-다시 메카로 돌아와 정복-아라비아반도 통일
* 정통 칼리프시대
- 무함마드 사후 4대에 걸쳐 칼리프 1명(정치지배자+ 종교지배자=제정일치)선출, 정통칼리프 시대
- 피정복 민에게 ( 포용, 관용 정책)이슬람교로 개종하면 세금 감면 이슬람교=회교=회회교
* 우마이아 왕조
- 우마아이는 칼리프를 독점, 아랍인 우대정책(민족차별), 영토확장(이베리아 반도-스페인, 포르투칼 에확장)
* 아바스 왕조
-아랍인 우대정책 폐지(피정복인에게 관용)
- 비아랍인에게도 관직/세금 균등화
- 탈래스 전투- 이슬람 아바스 왕조는 당과 전투에 승리(비단길 개척, 제지기술 등 동서무역,당나라 장건격파)
- 수도 바그다드(이라크) 국제도시로 성장
* 후 우마이아 왕조
- 우마이아 왕조를 재건
* 이슬람 문화
- 경제 : 국가의 지원으로 이슬람의 상업활동 증대, 비단길과(비닷길) 발달
- 과학 : 인도에서 탄생한 0을 발전- 아라비아 숫자 1,2,3,4,5-- 발전, 연금술-화학발전, 술,알칼리 등 개념 정립
- 의학 : 이븐 시나
- 지리학 : 이븐바투다 의 여행기
- 유럽의 과학 기술에 영향을 지대하게 줌
- 문학 : 아라비안 나이트, 신밧트의 모험
- 건축 : 모스코 돔 양식, 아라베스크(기하학적 모습)
* 시험 : 이슬람교의 정리 - 유일신, 신분차별 반대, 쿠란, 라마단(9월) 금식풍습, 정통칼리프시대(선출)
우마이아 왕조 - 아랍인 우대정책. 아바스 왕조-바그다드 탈래스 전투 승리 아랍인 우대 폐지
해지라 - 메카 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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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세계사-제9강
<게르만족(독일)의 대이동>
훈족의 정복으로 게르만족 이동- 서로마 제국을 멸망, 동로마(비잔틴 제국)는 1,000년 유지
서로마 제국 자리에 여러 왕국(중세유럽) 등장-프랑크 왕국, 고트왕국, 롬바르트왕국, 반달왕국
-그중 프랑크 왕국이 오래가고 번성함-이유: 이동거리가 짧음, 크리스트교 개종
* 프랑크 왕국 번영 :
- 클로비세1세 왕에 의해 기독교 개종업적
- 카를로스 마르텔 왕 - 이슬람과 투르 푸아티에 전투에서 이베리아의 프랑크 왕국 승리-기독교 번성
- 피핀 왕: 자기가 정복한 영토를 교황에게 바침
-카를로스 대제 : 정치적 문화적 최고의 전성기(프랑크 최대영토 확장, 교황도 놀람), 문학작품, 수도원
르네상스 시대의 발생 가능
* 프랑크 왕국의 분열 - 카를로스 대제의 3 아들이 왕이 될 것을 심각하게 싸움으로 내분, 로마교황이 형제 분란 정리-베르딩 메르센 조약으로 3등분(교황주선)-서프랑크(프랑스), 중 프랑크(이탈리아), 동 프랑크(독일)
베르딩 메르센 조약으로 프랑크 왕국은 3등분되고 이민족 침입(노르만족-바이킹, 마자르족 침입)
* 중세유럽은 봉건제와 장원제 탄생
- 봉건제 : 왕과 주군의 쌍무계약, 봉토를 주고 충성을 조고 받음, 왕권이 약함, 계약 파기 가능, 주종관계
중앙은 왕이 다스리고 지방은 주군이 다스림
- 장원제 : 영주제- 영주와 농노 관계 충성-보호, 농노-결혼 세금, 재산, 부역 등 강제성, 이사 못감-거주이전 못함-한곳 정착, 영주의 권한이 강함
문제 풀이 : 프랑크 왕국은 이동거리가 짧다. 서로마 제국 멸망후 설립, 기독교 번영
카를로스 대제 사후 3형제의 내분 동,서, 중 프랑크 왕국으로 분열
중세 농노의 성격- 결혼 농민, 세금, 이사불가(노예의 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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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세계사 제 10강
* 그리스토교의 발전
-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서유럽 세계에서 크리스토교의 확장
프랑크 왕국의 지원이 기독교 발전
- 교회의 세속화-교회가 왕과 제후들에게 토지를 받으며 점차 부패
현실세계에 빠지고 신부들이 돈을 받고 성직매매
- 교회 개혁운동 : 클리뉘 수도원을 중심으로 교회자체가 개혁운동
- 교황권과 왕권이 대립
신성로마제국(하인리히4세)- 교황권(그레고리7세) 대립-성직자 임명으로 대립
하인리히 4세의 오판으로 대립했지만 하인리히 4세는 파면당함- 교황의 승리
- 카노사의 굴욕(하인리히4세는 이탈리아 카노사 도시 눈속에서3일동안 용서를 빌고 교황에게 항복)-중요시험. 까불다가 굴복당함-카노사 굴욕으로 파면당함
교황의 권위를 보여준 사례가 카노사의 굴욕임 -시험출제
* 중세 서유럽의 문화
- 당시 사회는 신 중심-일상속에서 크리스토 교리와 신앙이 큰 영향
- 학문-스콜라 철학(신앙과 이성의 조화 강조)-토마스 아퀴나스(신학대전 집필-자연법 사상)
- 문학-카롤르스 대제때 문학 발전-기사도 문학, 영웅담 유행(롱랑의 노래,니밸룽갠의 노래)
- 건축 양식-고딕 양식(교회탑-첨탑) 스테인드 글라스(색유리 그림-노트르담 프랑스 성당, 퀼른 독일 성당)
<시험> 신앙과 이성을 조화한 철학은 스콜라 철학
신성로마제국의 하인리히4세가 교황의 권위에 굴복한 사건은-카노사의 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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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세계사 제 11강
* 동유럽의 비잔틴 제국(동로마 제국)
- 황제 교황주의-정치적/국사적으로 강력한 권위를 가진 것 =제정일치
비잔틴 제국은 이슬람 세력을 막은 제국-그리스토교 보호, 방패제
-수도를 콘스탄티노플리스를 중심으로 동서무역 발달실현(중계무역)
-이슬람 세력에 맞서 크리스토 세력권을 지키는 유럽의 방파제 역할
- 동로마 제국의 전성기 : 유스티니아우스 황제
< 유스티니아우스 황제 업적>
유스티니아우스 법전 편찬, 영토최대(북아프리카-이탈리아). 옛로마제국의 영토를 대부분 회복. 콘스탄티노폴리스(현재 트루키에의 수도 이스탐불) 성소피아 성당건설
-동서교회의 분열
레오3세 황제가 성상 숭배 금지령- 로마교황청의 거부로 분열-
비잔틴 제국에서 그리스 정교가 새로탄생
-십자군의 원정으로 쇠퇴하다가 오스만 트르크에게 멸망
-비잔틴 제국의 문화: 그리스 정교+그리스/로마문화+헬리니즘 문화 혼합
학문:그리스어 사용, 그리스/로마 연구학자 증가-서유럽 르네상스 영향
예술 : 유리, 금은 세공품 발달
건축 : 비잔티움 양식(웅장한 돔식, 내부의 모자이크 무늬 시험)
유스티니아우스 대제가 만든 성소피아 성당이 비잔티움 양식
슬라브 민족이 동유럽 정착-비잔티움 영향을 받음
슬라브문화 형성 : 키립문자(러시아어 운조), 키에프 공국(러시아 원조 이며 현재우크라이나 임-전쟁중)
문제풀이 - 비잔티움 제국의 특징 (시험)
1) 강력한 중앙집권체재 2) 그리스어를 공용어
3) 헬리니즘 문화의 특성 4) 오스만 트르크에게 멸망
5) 유스티니아우수 황제때 최고영토
6) 유스티니아우스 법전 편찬
비잔티움 양식으로 만든 건묵물은? 성소피아 성당(현제 이스탐불에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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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세계사 12강
< 중세유럽의 변화-기독교 문화 형성 확산-십자군 전쟁>
1095년에 시작하여 1291년 종전 196년간 전쟁
중세 유럽의 변화는 십자군 전쟁이다. 십자군 전쟁의 원인은 예수의 탄생지인 예루살렘을 이슬람 제국이 점령한 탓이다.
로마교황은 예루살렘 회복을 위하여 이슬람과 싸움을 시작하였다.
* 십자군 전쟁 이전 유럽 상태
로마 교황은 유럽의 전지역에다 예수님의 능력으로 불패한다는 권유로 유럽 전지역 왕과, 제후/ 영주들에게 십자군 전쟁에 참가할 것을 설득하고 선포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카노사의 굴욕으로 왕권이 저하된 상태에서 교황의 권위는 절대적이었다. 유럽의 여러나라에서 십자군이 이탈리아에 모였다. 이때 이탈리아는 도시가 발달기도 했다. 주둔지 이탈리아 반도를 지나고 지중해를 거쳐 서아시아에 상륙하여 십자군이 처음에는 예루살렘을 탈환했다. 이때의 교황과 제후/ 영주는 권력이 막강했다.
그러나 다시 예루살렘이 이슬람교도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거의 100년간 십자군의 전쟁은 진행되었지만 결굴 십자군 전쟁은 이슬람국에게 패하였다. 이후 교황권과 제후.영주의 권위는 실추되었다. 제후 영주 농노는 많이 사망한 원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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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자군 전쟁 이후 유럽 상태
교황의 권위 아래있던 유럽 여러나들은 십자군 전쟁에 참가하여 패하고 막대한 손해를 보았으면 많은 제후/ 영주와 농노들은 사망하였다. 따라서 교황의 권위는 땅에 떨어지고 도리어 왕권은 강화되었다. 물론 제후. 영주의 권위도 떨어졌다. 심지어 교황이 왕에 의해 과세문제로 싸움을 하여 잡혀가서 감옥에 갇혔다. 이를 아비뇽 유수라고 한다. 카노사의 굴복의 정반대이다. 그러나 이슬람의 동방문화는 유럽으로 전파되고 상공인들은 길드라는 조합을 형성하며 상공업의 발달을 가져왔다. 한편으로는 농사일을 하는 농노들의 권위가 올라가면서 농민반란이 일어나고 흑사병이 생겨 유럽인구가 크게 감소했다. 백년전쟁(영국-프랑스)ㅡ 장미전쟁(영국내전쟁)의 큰 전쟁이 일어나 유럽은 전국시대였다. 백년전쟁에서 영국이 승리하다가 나중에 프랑스의 16세 소녀의 기이한 잔다르크의 전쟁참여로 잔다르크는 신의게시로 크게 활약하여 프랑스가 승리했다.
출제문제 : 십자군의 전쟁으로 지중해의 무역과 도시의 발달
길드 조합이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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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강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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