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명산탐방

소파우봉 등산로 소개

문장대 2019. 7. 20. 12:22

 

 

 

제1코스 : 붉은선- 이촌마을회관 주차-이촌교회 지나고 임도3거리서 우측진입-392봉-헬기장-소파우봉( 권장하고 싶은 등산로)

 

제2코스 :  보라색선 - 은척태맥광산터-광산차 도로끝 -급경사 -능선-헬기장-소파우봉

제3코스 : 901도로 00설비 근방 도로 좌측공터-유원산업터(도로200미터 숲에존재)-397봉-392봉-헬기장-소파우봉

제4코스 : 은척 파출소에서-901도로 600미터 남쪽지점-농로 - 산으로 진입-397봉-헬기장-소파우봉 ( 추라이님 산행기 참조)

제5코스 :  상주 성주봉자연휴양림- 성주봉-능선-제1하산로- 소파우봉 갈림길-626봉-소파우봉 (성주봉 능선길에서 2키로 안되는거리이고 힘이드는 험한 등산로)

 

* 소파우봉은 명산은 아니지만 이름이 특이하여 등산인들에게 자주 회자되는 궁금한 산임.

 

 

 

 

 상주시의 명산 은척 성주봉-남산-칠봉산을 연계 산행하다보면 저멀리 소파우봉이 우뚝보여 능선을 다니는 등산인들은 누구나 궁금해 한다. 상주에서 은척 농암을 가기위해 901도로를 다니다보면 우산터널 지나 이촌- 하흘리 앞들을 지나면 동네 뒷산에 우뚝히 솟은 소파우봉이 역시 궁금해진다. 한때 호황을 누리던 은척 태맥광산도 이제는 서부활극에서나 나오는 폐허지로 변해 본부건물 뻐대만 남아있다. 모든 사람이 궁금해 하지만 소파우봉을 오르는 사람은 별로없고 이곳 주민들은 자기동네 뒷산이 소파우봉이라는 이름조차 모른다.  상주의 산들을 모두 오르고자 하는 문장대 이종하는 몇차레에 걸쳐 아래 점선으로 소파우봉을 답사했다. 혹시 이곳 소파우봉을 답사하고자 하는분의 편의를 위해 등산로를 소개합니다.

 

 산은 633 높이이지만 좀 까다로운 산행지이며 그런대로 오를만한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오르내림과 경사가 심하여 힘드는 등산로이지만 이중 이촌교회에서 출발하여 저멀리 높이보이는 임도를 따라 오르다가 석축쌓는 돌무지가 있는 임도3거리서 우측 폐묘로 진입하여 높은곳으로 계속 오르는 등로가 좀 나으니 참조바랍니다. 위 지도의 붉은 선이 쉬운 등산로입니다. 그러나 오르다보면 등로가 없어지다가 이어지는 고초도 조금 있습니다만 높은곳으로만 가면 다시 등로가 나타나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