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여행 이야기

경북 상주시 화령장전투 행사 재현

문장대 2015. 9. 4. 16:57

화령장전투 재현

경북 상주시에서는 해마다 화령장 전투 재현행사 축제를 실시한다. 1950년 6월25일 새벽 북한괴뢰군이 침입하여 속수무책으로 퇴각하는 중 다행히 충북 음성 동락 전투와 상주 화령전투에서 승리하여 대구 이남이 함락되는 것을 피할 수 있었다. 물론 다부동 전투에서 많은 희생을 치루었지만 파죽지세로 밀려오는 북한군을 어느 정도 막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당시 화령장 전투는 717일 엄봉림(50세)이라는 민간인의 신고가 좋은 정보였다.

화령장은 경상북도 상주군 화서면에 위치한 작은 마을로 보은과 괴산에서 상주로 연결되는 교통의 중심지이다. 북한군 제2군단은 음성괴산 방면으로 남하한 제15사단을 상주 점령을 위해 화령장에 투입하였다. 북한군 제15사단은 710일 음성을 점령한 후 보은 및 괴산상주 방면으로 남하하였다.

육군본부에서는 국군 제6사단이 담당하고 있는 문경지역의 방어를 강화하기 위해 작전명령을 제1군단에 하달하여 제17연대를 제2군단에 이동시켰다. 이 명령에 따라 국군 제17연대는 제1군단에서 제2군단으로 배속이 변경됨과 아울러 17일 함창으로 출발하였다. 이동 중 북한군의 이동상황을 확인한 제17연대 제1대대장은 부대를 화령초등학교에 집결시키고, 지역상황을 연대장에게 보고하였다. 이때 이동하던 북한군은 제15사단 제48연대였다. 이 부대는 도보부대와 더불어 40여 대의 우마차에 각종 포와 탄약을 실고 남하하여 상곡리 일대에 주둔하였다. 이에 따라 국군 제17연대는 북한군을 공격하였다. 1718일 양일간에 치열하게 전개된 전투에서 국군 제1대대는 북한군 250여 명을 사살하고 30여 명을 생포하였다.

한편 719일 제17연대장은 북한군 제45연대가 후속하여 화령장으로 접근하는 것을 포로의 노획문서를 통해 알았다. 이에 제17연대장은 화령초등학교에 대기 중이던 제2대대를 봉황산에 진출시켜 매복공격을 감행하기로 하였다. 2대대 병력은 화령장에서 봉황산을 넘어 동관리로 진출하고 예비인 제3대대는 제2대대 좌측인 장자동으로 이동하였다. 720일 오전부터 시작된 공격은 오후 2시까지 치열하게 전개되어 제2대대는 북한군 350여 명을 사살하고 26명을 생포하였다.

북한군 제15사단은 예하인 제45연대가 동관리 일대에서 기습을 받고 큰 타격을 입자, 동관리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을 감행하였다. 이에 따라 국군 제17연대장은 북한군이 전면공세를 취할 경우 이를 막아내지 못할 것으로 판단하고 군단사령부에 지원을 요청하였다. 군단에서는 제1사단을 화령장에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722일 오전 화령장으로 이동한 제1사단은 예하 11, 12, 13연대 3개 연대를 화령장 부근에 전개한 후 갈령 고개 북방으로 북한군을 격퇴하기로 하였다. 723일과 24일 제11연대는 갈령 부근에서 북한군을 공격했고, 2325일 제12연대는 장자동 부근에서 북한군과 격전을 치뤄 결국 북한군을 격퇴하였다.

국군 제1사단과 제17연대가 화령장 부근에서 북한군 제15사단과 교전을 벌이고 있던 724일 제1군단에서는 작전지역을 미군에 인계하고 안동으로 이동하라는 명령을 내림으로써 화령장 전투는 끝났다.

평가

화령장전투에서 북한군 제15사단은 2개 연대가 괴멸되는 참패를 당했으며, 병력과 장비의 대부분을 상실하였다. 또한 이 전투는 소백산맥의 험준한 지형을 뚫고 상주를 점령한 후 일거에 대구로 진출하려는 북한군 전선사령부의 계획을 좌절시킨 의미 있는 전투이다.

재현행사 : 상주시는 국방부의 지원을 받아 몇년째 재현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9월4일 10시부터 상주 북천 야외음악당에서 참전용사와 주민들을 모시고 성대하게 거행하였다. 식전행사와 식후 행사로 시가행진을 엄숙하게 실시하였다. 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상주시민과 육군 50사단에서는 열심히 참여하여 행사가 빛났다. 중학교 친구인 보안사령관 출신 국회의원 김종태의원이 당선되고부터는 더욱 행사가 성대해진 것만은 사실이다. 오늘 행사 사진 올려봅니다.




                      상주    감꽃 유치원어린이들의 관람모습

                             11시 30분경 에어쇼

                         6.25 참전 용사=무공훈장이 번쩍

             상주시국회의원 ==김종태 의원(중학교 동기)

                     하영진  전 영주시 교육장 참석 모습



                       의장대  총검술 모습







                  시가 행진 모습===아래사진 모두




                            의장대의 멋진 모습




                   헬리콥터가 시가지 상공에서 황색연기를 ,





                       탈랜트 박근형이라는데 ㅎㅎ



                참전용사와 가족을 태우고 시가행진






















 상주 행사장을  찾은 탈랜트 신구, 백일섭, 박근형이분들은 어떤 테레비 프로에나오는데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