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작약매봉단맥

벡두작약매봉단맥(지박골봉-매봉-골티재-무명봉-한티재)

문장대 2023. 10. 31. 20:27

* 이동지역 : 은척면 우기리  목가골 가정마을 승강장 주차-맨좌측 도로- 좌측 임도로 진입-능선합류-지박골산-매봉-골티재-골티재 옆 과수원 뒷길=-갈림길-도장골 뒷산 다녀옴-다시 갈림길-한티재 방향 무명봉 5개 정도 오르내림-한티재-목가골 승강장 앞 원점회귀

* 등산요약 : 서울사시는 신경수 선생님의 백두작약단맥의 등산기를 보고 공부하여 어제는 집사람과 뭉우리재에 주차하고 매봉을 다녀갔다. 매봉은 본 단맥의 첫 봉우리다. 오늘은 단맥의 중간 지점인 은척면 우기리 목가골 가정마을에 주차하고 출발하여 매봉에서 조금 내려와 갈라지는 좌측의 능선인 자박골산과 깃대봉 방향의 능선을 따라 올랐다. 목가골(가정)마을에서 가장 좌측의 넓은 도로를 따라 오르다가 2번째 산으로 오르는 시맨트길을 한참 타고 오르면 묘지가 등장하고 이묘지를 지나 오르면 매봉에서 자박골산으로 내려오는 능선이다. 좌측은 문암1,2와 은척면 은자골을 조망하고 우측은 목가골 마을 여러집이 보인다. 일단 능선에 오르면 쉽게 이동한다. 평탄지역을 이동하다가 좌측 와동마을이 보이는 곳 성황당 근방에서 좌측인 서쪽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면 매봉가는 길이다. 낑낑대며 오르니 삼각형 바위다. 이곳에서 골티재로 내려가서 능선을 바꿔타야 단맥길이다. 어제 올랐지만 다시 매봉을 다녀왔다. 다시 삼각형 바위가 있는 갈림길로 내려와서 동쪽인 사면을 따라 내려가니 많이 다니는 등산길이 이어지고 2채의 과수농가가 보인다. 산소길도 멋지다. 편히 골티재에 내려셨다. 골티재에서 70대 여자분이 과수원에서 일하고 있다. 70대 여자분에게 묻지도 않는데 뭉우리재에서 내려와 목가골로 하산하며 내려가는 등산이라고 소개했다. 어디살며 건강이 안좋고 어쩌고 저쩌고... 믇지도 않은데 나를 소개했다. 주변에 사람들이 이쪽 도로로 오면서 혼자 등산하느냐고 염려한다. 골티재를 확인하고 과수원 울타리 뒤로 올라갔다. 이어지는 길은 좋은데 우측 오르는 산길이 안보인다.

좌측 비탈길로 미끄러지며 올라 능선에 진입했다. 좌측으로 두곡리 아천리가 보인다. 함창에서 농암가는 국도도 보이고 건너편에는 작약산과 은점봉이 보인다. 갈림길에서 높아보이는 곳이 있어서 호기심으로 한참 이동하니 아마도 대현리 사실 마을 뒤산이거나 아천리 감바우 도장골 뒤산 같다. 많은 체력을 소모하며 다녀왔는데 조금 후회스럽다. 단맥을 소홀하고 쓸데없이 무명봉을 다녀왔다. 이름이 없는 무명봉이다. 고생만 한 같다. 다만 함창에서  농암 가면서 나중에 생각해보리라! 다시 갈림길로 와서 남쪽 방향의 여러봉우리가 있는 단맥길을 이동한다. 우측에는 목가골 마을의 집들이 보이고 닭,개소리가 들린다. 경운기 소리도 잘 들린다. 그쪽으로 내려가고 싶지만 단맥길을 이동한다. 제법 높은 봉우리들이 자주 등장하는데 체력이 소모된다. 그런데 아무리 내려가도 한티재가 안보인다. 봉우리 넘어가면 또 봉우리가 10번 등장한다. 아고 ! 힘들어! 마지막 묘지가 보이는 곳에 좌측으로 알바하다가 일단 묘지로 내려가니 묘지길이 보인다. 안도하고 내려가니 멋진 조경의 묘가 보인다. 이곳은 한티재 옆이다. 한타재를 오르내리며 여러번 본 기억이 난다. 건너편에는 송전탑이다. 오늘 송전탑 지나 각시봉까지 갈 생각이었으나 체력이 방전되어 포기했다. 물도 다먹어 빈병이다. 이젠 도로따라 목가골 마을 앞 승강장 주차지까지 내려가는데 발은 발대로 몸은 몸대로이다. 300m봉 대의 낮은 봉우리지만 오르내림이 많아 힘든 등산이었다. 모가골 동네를 가운데 두고 병 모양처럼 빙돌아 원점 회귀한 셈이다. 등산 끝.

오늘 이동할 곳을 스캣치함

오늘 이동 구간은 매봉-한티재

승강장 앞-마을 앞에는 콩을 말리는 작업

목가골은 한적한 조용한 마을이다.  이마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 작정

승강장 좌측 넓은길은 임도이며 골티재 지나이안으로 넘어가는 길

지박골산을 오르며 본 마을 전경

지도에는 없지만 많은 분들이 지박골산이라고 하네요.

능선을 따라 매봉까지 고고 -모자를 분실

산돼지 비빔목

매봉 도착 전 성황당 케른(돌무지)

멋진 바위가 능선 중간에 --돌탑-이곳에서 매봉다녀와서 골티재로

어제와 오늘 2번 답사한 매봉

다시 바위 갈림길에 도착   이곳에서 동편으로 하강 이동하면 골티재로 도착

골티재 도착-넘어가면 이안면 아천리 감바우-우측은 목가골

고개정점

골티고개 정상에는 민가과 과수원 존재-자가용 있어야 함

고개 우측 과수원 좌측위 철망길 옆을 따라 오릅니다.

밭길따라 오르다가 창의적으로 능선 올라야 함

대현리 사실 마을, 아천리 도장골 마을 뒷산을 잠시 다녀옴

단맥에서 벗어난 지역임- 다시 갈리길로 가서 단맥 이어짐

다시 단맥길에 합류하여 한티재 방향으로 내려감-멋진 바위 존재

곳곳에 산돼지 비빔목이 존재 -우측은 목가골 동네-가축소리남

이곳에 웬 전신주가 넘어졌나요

산돼지가 많긴 많은 가봅니다. 곳곳 비빔목

지루하게 여러 봉우리를 오르내리다가 이곳 멋진 묘지 도착

멋진 묘지 옆에는 평상이 존재

한티재 옆 멋진 조경의 묘지-오고가며 자주보던 곳

한티재 도착

한티재 고개에  도착하여 도로따라 마을로 내려가 애마 회수

한티재에서 터들 터들 걸어서 마을로 내려갑니다.

마을앞에는 귀화요초가 반겨주네요.

적어볼까?

이곳 마을앞 승강장에 주차하고 오전에 오르던 목가골 임도-골티재 방향.  등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