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2022/01 5

황골산-상주

상주 부원리와 봉강리 사이에 있는 황골산은 천봉산과 연계하여 세천방향으로 가는 등산로에 위치한다. 지도상에는 황골산은 없으나 주민들과 많은 등산인들이 이곳 부원리 뒷산을 황골산이라고 지칭한다. 주로 북천 전적지서 세천방향으로 등산을 하면서 중간에 있는 다소 높은 봉우리를 지나며 많은 등산인들이 황골산이라고 하는데 누군가는 황금산이라고도 한다. 들머리는 여러곳이 있지만 봉강1리 승강정에서 출발하는 들머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상주에서 세천으로 가다가 좌측인 서쪽으로 2km가면 봉강리다. 이곳은 농민학교가 존재한다. 봉강1리서 다리 지나 다시 좌측으로 꺾어 봉강2리-연원동 방향으로 300m 가면 봉강1리 승강장이다. 이곳이 황골산 서쪽 들머리다. 승강장 주변 넓은 공터에 주차하고 동쪽 방향으로 개천을 건너 농..

명산탐방 2022.01.30

천봉산 서쪽 등산로 소개

천봉산(석악)은 상주의 명산으로 시민들이 즐겨찾는 명산이다. 들머리는 상주터미널에서 300m거리 북천교 건너 북천임란전적지-이마트 사이 대형주차장에 주차하고 이정표 따라 오르는 제일 좋은 등산로따라 오르면 된다. 그리고 여러곳에 들머리가 많지만 오늘은 연원동에서 봉강리 사이에 있는 물넘어 고개 300m지점에서 출발하는 코스도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도로 공터 적당한 곳에 주차하고 물넘어고개(봉강리와 연원동 사이고개)에서 봉강2리를 도로따라 이동하면 동편에 대형태양광발전소와 대형 온실 농가가 존재한다. 대형온실 농가방향으로 도로에서 내려가 농로를 따라가다가 대형 온실 농가에 도착한다. 농가를 우측에 끼고 좌측으로 100m가다버면 산으로 오르는 뚜렷한 임도겸 묘지길이 보인다. 이곳부터 등산로이다. 조금 오르..

명산탐방 2022.01.28

천봉산-노음산 연계 산행

* 등산경로 ▶ 상주터미널-이마트,북천임란전적지-묘봉-천봉산-물넘어고개-여너물오대마을-연수암-수대저수지-중궁암입구-중궁암-노음산-남장사 석장승입구-남장마을-버스승강장-상주터미널 * 등산경로 대략 설명 - 상주터미널에서 점촌 방향 4차선 도로로 가다가 북천교 건너자 마자 이마트와 북천임란 전적지 주차장 이 들머리, 출발, 자가용은 이곳 넓은 주차장에 주차하고 출발요망. - 주차장에서 이정표따라 2.5km 오르면 묘봉과 천봉산 도착, 곳곳 이정표 있어 천봉산은 쉽게 도착 - 천봉산에서 조망후 세천방향 200m가면 평상과 이정표, 다시 200m가서 좌측인 서쪽으로 치고 내려감, 리본 참고하며 다소 힘든길을 능선따라 고생좀하며 내려가면 물넘어 고개 도로접속 - 도로따라 남쪽으로 내려오다 느티나무 지나 여너물 오..

명산탐방 2022.01.24

연원동 둘레길

연원동 마을은 상주의 천봉산과 노음산사이에 있다. 상주 북천변을 따라 보은방향으로 가다가 자산교나 연원교에서 우측으로 틀어 500m가면 연원동 입구 해가마을이다. 개천건너 반대편은 징담마을이고 이곳에는 숙종의 어필이 있는 흥암서원과 충의단, 서산서원이 존재한다. 연원동은 징담마을, 해가마을, 구서원마을, 안양마을로 구성되고 경주이씨 창녕성씨 해주오씨 집성촌이다. 멋진 별장들이 산아래 존재하고 오랜지 골프장, 해와달카폐, 느티나무카폐가 유명하다. 마을 끝에는 조선시대 상주 목사 신잠이 지은 하곡서당이 있고 건너편 수대골 입구에는 연수암이 존재하며 이곳을 지나면 신라 고찰 남장사와 관음선원, 중궁암이 존재한다. 상주 시민들과 외지 등산인들은 주로 북천전적지서 묘봉을 거쳐 천봉산과 남장마을을 지나 노음산을 등..

명산탐방 2022.01.22

연원동-290봉-묘봉

* 등산지 ▶ 상주시 연원동 느티나무 카페-소축사-290봉-묘봉 왕복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2년 1월 16일(일) * 2021년 등산기 제11호 발간하여 소개합니다. ☞ 지난해2021년 등산기를 편집하여 11권째 출간했습니다. * 등산내용 ▶ 2022년도 첫 산행이다. 연말 연시 강추의로 잠시 등산을 중지하다가 오늘 상주 삼악의 하나인 천봉산(석악) 중턱인 묘봉(중봉)을 답사했다. 보통 천봉산은 이마트옆 북천전적지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천봉산을 오르는 것이 정상적이고 많은 시민들이 다녀오는 등산로이다. 그러나 천봉산은 여러곳에서 오르는 등산로가 많다. 근래 천봉산 뒷쪽인 서원마을인 연원동에서 지능선을 타고 산책하였는데 공기도 좋고 묘지길이 많아 중봉-천봉산 등산로가 많은것을..

명산탐방 2022.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