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2021/10 5

갑장산 옛길

* 등산지 ▶ 승곡리승장마을회관 - 조성윤가옥-갑장산 옛등산로-용지샘-갑장산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1년 10월 29일(금) ☞ 등산과정 ▶ 갑장산 등산로는 여러 곳이다. 오늘은 오래전에 개설된 갑장산 옛 등산로를 탐방하고자 한다. 옛등산로는 승곡리 체험휴양마을에서 시작된다. 옥류정과 승장사가 있었던 승곡리 옥류천 따라 등산로는 이어진다. 상주-선산간 국도916번 도로에서 굴티고개지나 1키로 미터가면 고속도로가 위로 지나고 조금 가면 승곡체험휴양마을 입구 승곡2교가 등장한다. 오르막을 차로 오르면 승곡체험마을 본부가 등장하고 조금 오르면 우측 옥류천에 오류정이 아래 보인다. 조금 더 오르막을 오르면 승장마을회관이다. 이곳에서 계속 오르면 갑장산 이정표가 다리 우측에 등장한다..

명산탐방 2021.10.29

장녀의 수필집 발간

교직에 있는 장녀가 어려운 직장생활 틈틈히 쓴 수필을 모아 수필집을 발간했습니다. 요새 학교생활은 학생과 학부모의 수준이 크게 신장하여 학생교육이 매우 힘들과 까다로워지는데도 불구하고 잘 극복하면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희로애락을 글로 잘 표현하여 생활의 미에 이바지하는 글이다. 앞으로도 투철한 교육철학을 실현하며 더욱 많은 수필집을 발간하고 장녀의 생활에 더욱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선 제목과 차례만 올립니다. 내용이 입수되면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큰딸의 직장생활과 가정생활 나날이 재미있고 보람찬 나날을 기대합니다. 아울러 건강, 행복, 행운이 모두 잘되기를 기원합니다. 표지설명- 안동시 길안면의 만휴정(晩休亭)은 글자 그대로 느지막이 쉬는 정자다. 무오사화로 친구 김종직과 제자들을 잃은 후 청렴과..

상주 낙동면 승곡리 임도 완주

문장대 이종하는 2021년 10월 24일-25일 2일간 연속으로 경북 상주 낙동면 승곡리 임도를 완주했다. 본 임도는 지도상에는 분명히 나타나 있지만 실제로 들머리가 안보여 임도가 있는지 없는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갑장산을 승곡리에서 여러코스로 오르내렸지만 승곡리 임도를 전혀 보질 못했다. 그러나 네이브 지도와 카카오 맵의 지도에는 분명히 있다. 위성으로 찍은 사진이기 때문에 확실히 존재한다. 오래전부터 상주시민들이 갑장산을 오르내리거나 선산-용포-비룡-승곡 주민들이 상주시내 중심가를 오고 갈때 이곳을 지나다닐 것으로 생각된다. 이유는 이길이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수없이 승곡리 마을에서 갑장산을 다녔지만 이길을 발견 못해서 지도상의 양쪽 들머리를 염두에 두고 첫날인 10월24일(일) 굴티고개서 출발했으..

명산탐방 2021.10.25

승곡리 임도순환로

♣ 2021년 10월 24일(일) 상주 낙동면 승곡리 577봉-446봉-임도 순환로를 문장대 이종하 혼자 답사기 ☞ 상주 갑장산-굴티고개 등산로는 당진 영덕 고속도로 건설로 없어지고 말아 굴티고개 전 100미터에서 고속도로 지하도를 통과하면 고속도로와 나란히 가는 이면 도로가 등장한다. 이면도로에는 폐타이어를 가공하여 깔판을 생산하는 남명이라는 회사가 있다. 이회사에서 100미터 가면 굴티고개에서 대칭되는 갑장산 들머리다. 그러나 이 들머리 마져도 남명회사에서 건물을 지어 없어졌다. 갑장사에서 굴티고개를 향해 내려오는 분들은 새로지은 공장마당으로 내려 오던지 묘지를 지나 쇠사슬로 막은 길로 내려와야 한다. 그러니 이곳 남명회사에서 진입하는 들머리는 없어져서 이번엔 지도상에 나타나는 승곡리 임도 순환로를 ..

명산탐방 2021.10.24

꺼먼재산, 송천산(구미-김천)

* 등산지 ▶ 금오지맥(신촌고개-깃대봉-꺼먼재산-송천산-국사봉-돌고개-아포 덕일 아파트)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1년 10월8일(금) ☞ 등산내용 ▶ 금오지맥 합수점인 선주교 직전 백마산 오르는 신촌고개서 출발하여 역으로 꺼먼재산 거쳐 송천산, 국사봉 지나 돌고개의 코스로 이동했다. 이유는 돌고개에서 출발하는 들머리를 잘 몰라 역으로 들머리 파악이 쉬운 신촌리와 파산리 사이 신촌고개서 출발했다. 신촌고개는 이근방 직장에서 10년전 근무하여 잘알고 있기 때문이다. 신촌고개서 백마산거쳐 합수점은 구간이 짧고 비교적 쉬운 구간이라 나중에 오고가다가 잠간 답사할 예정이다. 어차피 나의 금오지맥 답사는 수도산에서 부터 순차적으로 답사하는 방법이 아니라 중구난방 등산법이다. 따라서 반..

금오지맥 2021.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