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탐방

항건산, 염통산(보은)

문장대 2021. 6. 5. 21:48

* 등산지 ▶ 동정3거리-항건산- 동정3거리-염통산 각각 왕복(충북 보은군 수한면)

* 등산인 ▶ 문장대 이종하 혼자

* 등산일 ▶ 2021년 6월5일(토)

* 등산내용 ▶ 보은에서 회인-청주가는 25번 국도상 동정3거리는 수리티재 오르기전 보청저수지 끝나는 당진영덕고속도로 교각 아래에 있다. 금적지맥 등산을 위하여 이곳을 자주 지난곳이고 회인을 거쳐 청주를 다니는 25번 국도상이다. 이곳은 동정초폐교가 있으며 오정리, 장선리를 통하여 안내면 옥천방향으로 가는 도로도 있다. 동정교에서는 다리위에서 낚시를 하는 모습을 보기도 한다. 동정교를 건너 장선리 방향으로 100미터 가면 동정1교가 등장한다. 이곳이 항건산 등산로 입구이고 주차공간3대 정도와 동정1교 건너면 항건산 등산안내도가 존재한다. 동정3거리서 오정리 방향 100미터 지점인 당진영덕고속도로 교각 아래이며 3번 교각 반대편으로 오른다. 항건산은 그리높지 않고 경관이 좋아 보은군에서 군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9천만원을 들여 등산로를 조성한 곳이다. 긴의자-테크전망대 -밧줄 등의 시설이 곳곳 존재한다. 그러나 막상 보은군민들은 보청저수지서 낚시를 하고 이곳 항건산과 염통산은 오르지 않는 같다. 염통산은 입구에 요새 새도로를 건설해서 앞으로는 25번 도로에서 주차하고 오르기가 어려울 같다. 이 두개의 산은 어쨋던 보은읍에서 가깝고 저수지도 있고해서 앞으로는 주민이 많이 오를 같다. 항건산은 동정1교 등산안내판 들머리서 급오르막으로 올라야 한다. 입구서 700미터 땀을 뻘뻘흘리며 오르면 정상표지석이 있는데 실제의 정상은 이곳에서 전망대를 지나 남쪽으로 500미터 오르내려야 삼각점이 있는 곳인 같다. 오르는 도중 중간 중간 전망대는 보청 저수지가 보이고 보은 시내가 조망된다.

실제 항건산 정상인 삼각점 도착 후 떡바위산이 좀더 가면 있지만 398봉 삼각점에서 중단하고 뒤돌아왔다. 이유는 도로 반대편에 있는 염통산을 답사할 요량이다. 항건산 오를때는 힘들었지만 하산은 쉽다. 항건산에서 동정3거리 주차장에 도착하여 다시 염통산을 올랐다. 출발은 동정3거리 주창에서 25번 국도따라 회인-수리티재 방향으로 200미터 오르면 들머리가 있다. 요새 새도로 공사로 포크레인 길의 등산로가 이어진다. 능선을 따라오르고 묘지 지나니 새도로를 건설하느라 등산로가 없어지고 포크레인으로 산을 마고 파 놓았다. 좌우에는 25번 새로운 국도의 일부 건설되어 있다. 앞으로 염통산은 동정3거리서 오르기는 힘들 같다. 앞으로는 염통산 등산은 동정리 마을회관 앞을 지나는 산척리 가는 좁은 도로로 가다가 산척리 못가서 산으로 진입해야 한다. 25번 국도변에서 능선따라 오르는 염통산 등산로는 새도로가 완공되면 조만간 없어진다. 공사중인 곳을 지나 능선을 발견하여 다소 힘든 산행으로 정상에 도착했다. 여러 지도에 나타나는 염통산은 염통모양의 산이지만 정상에는 표지석도 없고 조망도 없어 외면 받는 산이다. 항건산을 오르고 난뒤 체력이 남아 올랐을 뿐이다. 오늘 염통산을 등산한 계기는 이름도 재미있고 3년전 이근방을 산행한 도요새 선생님의 산행기에서 염통산이 소개되었고 가끔 여러 외지 등산인들이 이곳을 오르는 산행기를 보고 올랐다. 이곳에는 동정초폐교가 있고 주차장이 있으며 정자가 있는 공원이 존재한다. 항건산은 도로옆에 3대정도 주차공간이 있다. 두산 모두 동정3거리 주차장에서 1키로 미터 정도 거리이다.

보은에서 회인 수리티재 방향으로 가다보면 보청저수지 끝지점과 동정초폐교가 있는 동정3거리가 존재한다. 정자가 2곳 있는 소공원이 있으며 주차장도 넓다. 주차장에서 주차하고 남쪽도로 방향 오정리-장선리-안내면 도로방향 동정교를 건너 100미터 가면 동정1교가 나타나고 항건산 들머리 등산 안내판이 있다. 고속도로 교각 아래3번 앞의 등산로는 찾기가 너무쉽다.

동정3거리 주차장에 주차하고 남쪽 항건산을 먼저 답사하고 동정3거리로 원점도착하여 다시 북서쪽 염통산을 다녀왔다.

보은에서 회인방향 수리티재 가기전 동정3거리-좌측은 정자있는 소공원-우측은 마을회관아래 주차장

동정리 마을회관 아래 주차장에 주차하고 도로를 건넌다 -동정교와 승강장

승강장과 동정교 다리를 끼고 오정리-장선리 안내-옥천 방향 도로따라100미터 걷는다.

다리를 건넌다.

동정교서 100미터 도로따라가다가 고속도로 교각아래 동정 1교 진입하면 항건산 안내도 등장

좀더가니 전망대 등장

철조망이 보이다가

개집이 산속에 ??

항건산 3각점

출발지 동정3거리로 뒤돌아갑니다.  떡바위산은 포기

출발지인  주차장으로 원점 도착

염통산 들머리 - 주차장에서 서쪽 25번 국도로 200미터 걸어가면 등장

도로 공사로 포크레인이 다닌 길로 오릅니다.  진흙투성이 능선길

도로공사 구간을 건너 능선으로 고고

폐 전신주 만나고 난뒤 능선 등장

염통산 답사후 하산합니다.

도로도착

걸어서 주차장에 안착 -위는 동정리 마을회관 -아래는 폐교된 동정초교(비림박물관터 ?)

이곳은 폐교된 동정초교가 동정3거리에 존재하는데 이곳에 비림박물관이 있다 폐관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