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미봉, 두루봉(상주 화서)

문장대 2021. 4. 16. 21:59

2일전 상주시 화남면 중눌재에 주차하고 천택산을 무사히 다녀왔다. 그런데 중눌재 아래 두루봉은 도로옆에 쉽게 올라갔는데 멋모르고 덕적능선 495봉을 두루봉으로 착각하고 다녀왔다. 못내 아쉬워 오늘은 상주시 화서면 금산1리에서 출발하여 주민들이 김뱅이라고도 하는 근방의 갈미봉을 향하여 올랐다. 등산인 나만의 산경도라는 분이 이 527봉을 갈미봉이라고도 하는 등산기의 지도를 보았다. 따라서 527봉을 갈미봉으로 올렸다. 금산1리 동네 도로에 주차하고 마을회관을 지나 골목길을 이리저리 올라 멀리 대형상수도 통을 멀리 보며 산을 향해 올랐다. 산으로 오르는 제대로 된길은 외길이다. 다른 곳은 길이 없으니 수레길 따라 오르니 조금 오르니 잡목길로 변한다. 길은 희미하기 있지만 벌목으로 오르기 거추장 스럽다. 여러번 쉬며 갈모봉에 도착했다. 이곳은 도로에서 보면 아주 높은 곳이며 도착하니 사방이 조망된다. 이후 500대봉의 다소 높은 봉우리가 급경사이지만 자주 쉬며 오르내렸다. 급경사의 봉우리들이 여러 곳이다. 이리저리 돌고돌아 힘들게 오늘 가장 높은 581 무명봉에 도착했다.

581무명봉에서 급경사로 용담사로 내려가면 쉽게하산 할 같은데 그제 천택산 다녀오다 못들린 두루봉이 마음에 걸린다. 망서리다가 천택산 등산로를 향하는 갈미능선으로 전진했다. 이동중 565봉인 듯한 봉우리가 있는데 이봉우리는 그제 올랐던 곳이라 구면이다. 이후부터는 그제 오르내리던 천택산 등산로이니 쉽게 중눌재에 도착했다. 중눌재에서 잠시 멋진 도로를 걸어 내려가서 도로 옆인 두루봉을 쉽게 다녀왔다. 이후부터는 도로따라 가다가 25번 국도로 가면 되는 도로 길이다. 보호 노거수 - 화성산업-임곡교-보림원 입구를 거쳐 화남면사무소에 도착했다. 택시가 보여 택시를 타려다가 좀 더 인내심을 얻기 위해 금산리까지 계속 걸었다. 중눌재에서 부터 걸었으니 4-5키로미터는 걸은 셈이다. 요새 아들이 사주는 환약으로된 보약을 먹었더니 웬지 피곤하지 않다. 드디어 출발지인 금산1리 승강장 앞에 도착해 애마를 회수했다. 581봉에서 바로 내려오면 용담사인데 그곳으로 못내려와 용담사가 궁금해서 2키로 미터의 거리에 있는 용담사를 차를 몰고가 답사했다. 절터는 멋진데 절은 다소 초라하다. 이곳에서 581봉을 오르면 가깝다. 절과 산 주변을 살펴보고 귀가했다.

금산1리에서 마을뒤로 올라 527 갈미봉에 도착하고 이후 581봉에서 망서리디가 천택산 등산로로 이동하여 중눌재에 도착했다. 길옆 두루봉에 들렸다가 다시 도로로 내려와 시계방향으로 도로따라 이동하여 화남면사무소 앞을 지나 금산1리 마을앞에 원점도착했다. 위의 화살표방향은 이동 방향이다. 애마회수후 마을 뒤의 용담사를 다녀오고 귀가했다.

차뒷편 골목길로 들어가면 마을회관 등장

이곳 마을 끝의 버드나무 골목으로 올라도 산으로 오르는 외길 등산길 합류

마을회관 지나서

마을 뒤 외길 산으로 오르는 수레길 따라 가면 산으로 가게됩니다.

잡목가시지대 지나고 벌목지가 등장하는 능선지대

첫봉우리 등장 -이곳은 500봉정도인데 527봉이 갈모봉.

첫번째 봉우리 도착한 오룩스 맵

527봉 도착하니 차돌바위가 많네요.

여기 581봉에서 용담사로 내려가고 싶지만 참고 전진하여 갈미능선지나 천택산 등산로로 갑니다.

581봉 정상의 오룩스 맵 -이곳에서 동으로 급경사 내려가면 길이 좋은 능선길이고 용담사 도착하지만 전진

그제 다녀온 565봉 도착 (2일전에 천택산 다녀 오다가 이곳까지 와서 돌아감)

그제 본 바위군을 또 봅니다.

천택산 등산로와 갈미능선 갈림길-화남과 화서 경계 지점 -묘지근방

능선따라 중눌재 근방 묘지 옆 도착

중눌재 도착

두루봉 답사 -도로옆에서 100미터 거리라서 쉽게 답사함

지그잭으로 중눌1리-임곡리 임도를 내려옵니다 . 임도 옆 꽃나무가 너무 멋져서 촬영

지그잭 임도길

임곡리 마을에서 오르는 보호 노거수 앞에 도착 -폐 양봉장과 폐가

걸어서 화성산업 채석장을 지납니다. 요새 여러번 지나네요. 임곡리는 보은도 임곡리 있고 상주도 임곡리 있네요.

마을하나가 충북과 경북으로 나뉘어짐

채석장엔 아직도 중장비가 남아있네요.

화성산업

임곡교에 도착하여 25번 도로로 가다가 평온국교 폐교 지남

화남 면사무소를 지나 금산1리 마을 승강장 원점 도착

집현전 학사 무덤이 200미터에 있답니다.

이곳 주차한 곳에서 애마회수후 용담사로 고고!

등산 끝.

====================================================

마을에서 2키로 미터의 용담사 답사 사진

시원한 사찰물을 마음껏 마십니다. 절구경 잘하구요.

담장과 화단이 멋집니다. 대웅전은 안보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