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역사 등 좋은글

상주의 4대문

문장대 2020. 11. 13. 23:51

1910년대 일제의 도시정비사업으로 4대문을 무너뜨리고 시가지를 조성한 일본의 야만적인 행동으로 상주의 4대문은 그렇게 해체되었다. 그러나 아직 당시의 지명은 남아 있다. 1910년 이전에는 4대문이 서울의 동대문-남대문 처럼 남아 있었다. 상주여고 뒤에 새로 조성된 상주읍성의 사진을 올립니다.

 

 

 

 

남문 전경- 제일은행 4거리서 기차역 가는 곳 중간 어디에 존재했던 남문이 서울 남대문을 방불합니다. 저기 어린이들은 1900년대 초이니 이미 120세 이상인 같은데 아직 살아 계실가?

 

 

동문 -- 상주 제일은행과 우체국, 경찰서에서 철길까지 중간 어디에 존재했던 동문은 서울 동대문 같이 웅ㅈㅇ합니다.

 

 

북문은 현무문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구 귀빈예식장 근방 4거리에 존재했다고 선조님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상주성 서문은 상서문이라고도 하는데 지금의 리치마트-상주 초등 학교 근방에 존재했다고누군가에게 들었습니다.. 위 4대문의 위치는 좀더 고증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주시가일부인데 좌측의 산은 왕산이고 저 뒤배경은 천봉산 같은데 그렇다면 이곳이 금도랑가에서 복룡동까지의 농촌 주택과 시가지 같습니다. 거의 삿갓을 쓰고 선비의 갓을 쓴 장면이며 여자분들은 거의 안보입니다.

​​

베일에 가려져 있던 상주읍성 4대문, 그 모습을 드러내다

 

최초공개, 상주읍성의 4대문과 읍성 내 관아 등

 

 

상주박물관(관장 전옥연)은 그동안 베일에 가려져 있던 상주읍성 4대문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최초로 발견된 이 사진은 총 7장으로 우편엽서의 표지에 장식된 것으로 상주읍성의 4대문과 읍성 내 관아 및 시가, 상주 재판소 모습 등이 담겨져 있다. 이는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던 자료들로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가운데 4장의 사진은 상주읍성의 4대문 모습이 정면에서 촬영된 것으로 문루(門樓)의 형태를 잘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의 아래 부분에는 사진의 제목과 발행처가 확인되는데, 각 사진의 왼쪽부분에 세로로 “경상북도상주성동문경(慶尙北道尙州城東門景), 경상북도상주성서문경(慶尙北道尙州城西門景), 경상북도상주성남문경(慶尙北道尙州城南門景), 경상북도상주성북문경(慶尙北道尙州城北門景)”이라 기록되어 있어 상주읍성 4대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각 사진의 하단에는 가로로 “상주육군어용달강진상점발행(尙州陸軍御用達江津商店發行)”이라 적혀 있는데, 일제강점기 당시 상주에 주둔했던 일본 군인에게 물품을 팔던 상점이 발행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 다른 2장의 사진은 상주읍성 내부 사진으로 읍성 내의 시가(市街) 모습과 상주 수비대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상주읍성 내에 자리했던 관아의 모습은 ‘상주성도’ 및 ‘상주읍성도’를 통해서만 추정할 수 있었는데, 실제 사진으로 확인 할 수 있어서 더없이 중요하다.

 

나머지 1장의 사진은 상주 재판소 전경이 찍힌 것으로 건물의 구조와 형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번에 입수된 사진이 촬영된 시기는 재판소와 수비대의 설치시기 및 읍성의 철거 시점을 고려하여 1909년에서 1912년 사이로 추정된다.

 

이번 사진의 발견으로 그동안 상주읍성의 내부모습 및 4대문의 형태에 대해서 여러 추측이 난무했던 내용들이 정리가 될 것이며,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읍성관련 사업들이 확실한 자료 및 근거를 통해 올바른 정비와 복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상주읍성은 경상도지리지 및 풍영루기에 기록된 내용들을 분석해 볼 때, 1381년(우왕 7년)에 만들기 시작하여 1385년에 완성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후 여러 차례 중수 및 보수가 이루어지다가 1912년 일본인들의 상업 활동 편의와 상가 요지를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철거된 것으로 보인다.

 

전옥연 상주박물관장은 “2012년부터 다른 곳에 흩어져 있는 상주 관련 소중한 유물들을 박물관으로 모으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에 구입한 영남지도와 경상감영 관련 자료집 등을 포함하여 이번에 입수한 상주읍성 4대문 사진들은 상주의 역사․문화적 위상을 드높이는 귀중한 사료인 만큼 앞으로도 상주의 역사가 부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제공,상주박물관>

[출처] [뉴스경북=상주시] 상주박물관, 상주읍성 4대문 등 사진 7점 최초 공개|작성자 뉴스경북

 

*사진과 내용은 뉴스경북' 허락없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

www.newsgb.co.kr

[출처] [뉴스경북=상주시] 상주박물관, 상주읍성 4대문 등 사진 7점 최초 공개|작성자 뉴스경북

 

좋은 자료 제공해주신 뉴스 경북과=상주시, 전옥연 관장님 모두 감사합니다.

'역사 등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하정 답사  (0) 2021.02.27
조선통신사 산책길(의성군 단밀면 생송3리)  (0) 2021.01.11
국파 전원발 (고려말-조선초)  (0) 2020.01.24
곶감 축제  (0) 2018.12.24
나재 채수 선생님의 위기일발  (0) 2018.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