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작약지맥

작약산-문경가은과 상주이안 소재

문장대 2016. 4. 10. 19:37

문경 농암 가다가 보면 오른쪽으로 높은산이 있는데 어떤산일까? 생각했는데 그 산이 작약산이란 걸 요즈음 알았습니다. 동아제약 강중희 회장이 그곳에서 태어났다고 유명해진 구미리 뒤산. 그기서 쌀한말을 짊어지고 함창까지 와서 침점으로 서울갈까 부산갈까 하다가 서울을 선택하여, 서울행 ㅎㅎ, 일본 사람밑에서 약배달하다가 그 기업을 인수하여 건위산을 처음만들고, 박카스로 일약 등장한, 동아제약은 향토재벌로 자부심이 생기는 기업임. 상주고등학교 재단법인을 인수하여 현재까지 후학을 키우는 동아제약. 많은 이곳 사람들이 동아제약에 취업하여 잘 살고있는데, 그 중에 한사원은 군에서 제대하여 내 첫사랑 여자와 결혼하여 좀 마음이 서운한 일도 있어나, 그건 한때의 일로 추억으로만 남았네요. 첫 사랑은 이루워 질수 없다는 누구의 말인지 몰라도 그 말로 위안을 삼았네요.  도랑하나 사이에 문경 가은 수예리, 상주 은척 장암리 이네요.  도랑사진과 그것을 설명하는 주민의 사진을 올려봅니다. 왕년에 서울살다가 고향으로돌아와 과수원을 한다는 70대 분의 사진도 올려봅니다. 혼자 등산한다니 은근히 걱정해주는 그분 감사하고요. 마직막에는 안전한 산행하라고 당부까지 하니 혼자 다녀도 외롭지 않네요.

 

작약산 해발 770미터

 

 

 

 

 

 

 

 

                                  정상에서

 

                                거북바위 정상에서 50미터

 

 

 

                                      내려오는 이정표

 

 

 

                                윗수예리 마을회관

 

                                   독립운동가 표석과 비석

 

 

 

 

 

                                   수예리의 설명 --물이 어떻고 ㅎㅎ

 

                                 해발 440미터의 고지에서 살았다면 이연자방아로 곡식을 해결한 기념비, 국화의원 몇번 낙선한 상주의 인사 임재영 선생님 고향이기도함. 독립투사도 배출한 멋진 동네임

 

 

                                     친절하게 안내한분

 

                               풀이난곳이 도랑 그래봐도 군경계선 ㅎㅎ

 

 

//

 

 

 

'작약지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약산(1봉-상봉, 2봉-시루봉)  (0) 2018.04.29
동네실재-606봉  (0) 2018.04.02
서재고개-798봉  (0) 2018.03.29
은점봉  (0) 2018.03.21
형제봉 (백두대간 832 비재-늘재)등산기  (0) 2015.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