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령지맥

장령지맥(금성산- 금산군 금성면)

문장대 2023. 5. 9. 21:18

* 문장대 이종하가  2023년 5월9일(화)에 충남 금산군 금성면 하신리 뒷산에 존재하는 금성산을 답사하며 촬영한 사진을 올립니다.

* 장령지맥이란 : 식장지맥에서 분기하여 장령지맥 분기점을 출발하여 금성산을 거쳐 미륵재, 삽재, 닭이봉분기점(460m), 민재, 방화봉(585m), 국사봉(667.5m), 대성산(704.8m), 매봉600m), 장령산(655m), 도덕봉(407.3m), 함박산(250m), 퇴미산(249m), 돌남산(258.6m), 마성산(409.3m),이슬봉(454.9m), 참나무골산(422m)을 지나 장계관광지 앞의 금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55.2km 거리의 험한 산줄기를 장령지맥이라 한다. 그러나 필자는 위 순서대로 답사하지 않고  중구난방식으로 이동했다. 맨먼저 이슬봉과 참나무골을 답사하고 소정리로 하산했고, 두번째는 의풍저수지부터 대성산 코스로 다녀왔고, 세번째는 장찬저수지에서 장령산을 다녀왔으며 네번째는 지맥 시작점 부터 금성산-미륵재를 다녀온 조금 허술한 산행입니다. 처음부터 마지막 장계관광지로 차례로 답사해야 하는데 체력과 교통조건, 홀로다니는 등산으로 인해서 중구난방 등산기가 되었으니 이해바랍니다.

* 이동지점 : 하신리-금성산- 마수리-장령지맥 분기점-다시 금성산-25번 도로 미륵재-하신리

* 금성산 등산 이야기

금성산은 이름이 좋아서 그런지 우리나라에 여러곳에 존재한다. 나주의 역사적인 금성산, 의성의 탑리 금성산, 부여 금성산, 세종시의 금성산이 유명하다. 오늘은 인삼의 고장 금산군 금성면 하신리 존재하는 금성산을 답사했다. 금성산의 뜻은 위대하고 크며 으뜸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한다. 특히 금산군의 금성산은 장령지맥의 시작점이 있는 장령산 분기점의 첫산이라 많은 등산인들이 장령지맥의 등산을 위하여 전국에서 이곳에 도착하여 등산의 묘미를 느낀다. 산도 그리 높지 않지만 주변의 여러 명산이 한눈에 보인다. 필자도 오늘 금성산 등산을 여러번 계획하다가 오늘에야 다녀왔다. 집주변 채릉산을 답사한지 1개월이 지나고 난뒤 오늘 먼거리 등산을 했다. 장령지맥의 유명한 산들은 뜨문뜨문 다녔지만 지맥의 시작지인 금성산을 답사 못하여 내심 마음에 허전했다. 요새 장마가 계속되다가 화창한 날을 맞이하여 잘 다녀왔다.  오늘 등산사진을 올립니다.

아직 미미한 등산 결과이지만 장령지맥  시작지점인 위지도의  좌측 붉은 선이 오늘 이동한 지맥이다.

오늘은 장령지맥 시작점부터 금성산거쳐 37번도로 손짜장 중국집이 있는 비들목재까지다. 대성산까지 창창한 거리입니다.

상주 자택에서 출발하여 보은과 옥천을 거쳐  37번 4차선 도로로  옥천에서 추부거쳐 금산으로 가다가 금성 농공단지가 있는 하신리로 내려감- 귀가시는 길을 잘못들어 대전외곽도로-경부고속도로-청주, 당진 고속도로 타고 상주에 도착했다.

하신리 삽실 마을 입구에 멋지게  금성산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네요.

마을 입구에서 조금 들어가니 창고아래 길로 들어갑니다.

마을 입구에서 100m들어가니 멋진 정자가 등장하고 주민들이 쉬고 있네요.

좌측 바로 옆에 10대 정도의 주차가능한 마을 주차장이 있네요.

멋진 주택에 정자가 있는 집 아래로 오릅니다.

은적사 간판이 있지만 무시하고 직진하고 오릅니다.

상신저수지 둑을 보고 오르면 등산길이 저수지 좌측으로 이어집니다.

은적사는 100m 아래로 내려가니 그방향은 아닙니다.

곳곳에 이정표가 반겨줍니다. 알바는 없습니다. 찾기 쉬운 금성산 등산길 !

오르막이지만 쉬어가며 재미있게 오릅니다.

중간에 큰 온실이 있습니다.

중간에 하신리 안내판도 있습니다.

드디어 금성산 정상 정자에 도착합니다. 산높이가 상주의 명산 천봉산 높이와 비슷합니다.

멋진 정자에서 금산과 옥천의 여러산을 조망합니다.

정자에는 주변의 여러산과 위치를 소개했네요.

금산시내를 조망해봅니다.

장령지맥 시작점을 찾아보려고 칠백의총으로 내려갑니다.

마수리 마을까지 내려가도 안보여 동네 등산객을 따라 금성산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마수리 마을 까지 가다가 이곳으로 뒤돌아 옵니다. 장령지맥 시작점이 어딜까?

금성산성 설명  안내판에서 조금 오르니 좌측으로 오르는 묘지가 보이길래

자꾸 따라 올랐더니 장령지맥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금성산 정상에서 300m 거리에 존재하고 칠백의총 가는길로 내려가다가 2번째 나무계단과 2번째 돌탑에서 우측으로 가야합니다. 초보자는 찾기가 거북합니다.

고생좀하고 찿은 장령지맥 갈림길입니다. 이곳으로 오는길이 허술합니다.

금성산에서 첫번째 계단과 돌탑인데 다음계단과 작은 돌탑에서 우측으로 가면 묘지가 보입니다. 그곳에서 조금 오솔길로 가면 됩니다.

다시 돌아온 금성산 정상에서 현지 주민 등산인들과 만나 담소합니다.

복수면에 사시는 분들인데 산악회장과 산악대장이라고 소개합니다.

이분들과 금성산에서 즐거운 대화를 하고 지맥길인 미륵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금성산 정상아래 선락장군 하동정씨 묘지 큰비석 앞으로 내려가면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한참오르니 파랑천으로 만든 망의 경계시설이 500m이어집니다.

마지막 미륵재에 도착하니 손짜장집과 수도시설, 큰공장이 보이네요.

37번 도로를 만나 200m 정도 도로 갓길로 내려가니 마을로 내려가는 길이 등장

삽신 마을 앞 승강장에 도착하여 버스시간표와 신비한 족욕물의 안내판을 촬영해 올립니다.

신기한 족욕물이네요.

다시 창고같은  건물 아래 마을 길로 들어갑니다.

정자를 만나고 마을 주차장에서 차를 회수하고 귀가합니다.

추부근방에서 옥천으로 37번 도로따라 가다가 방심하여 엉뚱한 대전방향-금산터널을 지나갑니다.

대전외곽도로 지나 판암 지나 경부고속도로 만나고 대전휴게소,신탄진휴게소, 죽암휴게소 지나 상주-영덕 고속도로 따라 쌩쌩거리며 이동하는데  차들이 겁이나서 보은톨게이트에서 내려 25국도로 해서 상주자택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