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삼척 바다와 해변

명산탐방

연원동 둘레길

문장대 2022. 1. 22. 15:54

  연원동 마을은 상주의 천봉산과 노음산사이에 있다. 상주 북천변을 따라 보은방향으로 가다가 자산교나 연원교에서 우측으로 틀어 500m가면 연원동 입구 해가마을이다. 개천건너 반대편은 징담마을이고 이곳에는 숙종의 어필이 있는 흥암서원과 충의단, 서산서원이 존재한다. 연원동은 징담마을, 해가마을, 구서원마을, 안양마을로 구성되고 경주이씨 창녕성씨 해주오씨 집성촌이다. 멋진 별장들이 산아래 존재하고 오랜지 골프장, 해와달카폐, 느티나무카폐가 유명하다. 마을 끝에는 조선시대 상주 목사 신잠이 지은 하곡서당이 있고 건너편 수대골 입구에는 연수암이 존재하며 이곳을 지나면 신라 고찰 남장사와 관음선원, 중궁암이 존재한다. 상주 시민들과 외지 등산인들은 주로 북천전적지서 묘봉을 거쳐 천봉산과 남장마을을 지나 노음산을 등산한다. 필자는 연원동마을을 중앙에 두고 연원동 둘레길을 돌았다. 천봉산 못가서 묘봉에서 서쪽 연원동 마을로 내려가면 느티나무 카페가 있다. 느티나무 카페에서 도로를 따라 조금 남방향 100m 내려가서 우측 작은 언덕을 오르면 연원동 뒤산으로 이어진다.

 

  도로옆 언덕을 올라 500m 이동하여 급경사를 낑낑대고 오르면 남장사 방향과 연원동 뒷산으로 이어지는 갈림길이다. 남쪽 능선을 타고 여러 봉우리를 오르내리면 좌측에는 연원동마을이고 우측은 남장마을이다. 연원동 구서원 마을에서 오르는 오솔길이 있어나 무척 가파르고 낙엽이 많은 길이다. 좌측 마을을 보고 가다보면 오랜지 골프장이 지척이다. 능선을 타고 가다보면 제일 높은 봉우리가 330봉이다. 9개 정도의 크고 작은 봉우리를 오르내려 끝가지 가면 숙종임금의 어필각이 있고 대원군의 서원철폐에도 남은 흥암서원이다. 옆에는 충의단과 서산서원이 있다. 근방에 큰 비석이 있으며 주차장에는 돌비석에 임진왜란에 순절한 5명의 충신에 대한 글이 적혀있다.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은 이곳 징담마을의 서원과 역사 유적만 보고도 감명 깊은 곳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이곳 흥암서원에서 출발해서 시계방향으로 올라 330봉 지나 갈림길에서 느티나무 카폐 방향으로 내려와도 좋은 등산 코스이다. 이곳 연원동 구서원마을  뒷산 능선들을 여러번 이동하면서 중간중간 지능선을 타고 내려오기도 했다.  족적만 보여 내려 오다보면 급경사이고 낙엽이 많아 잠시 당황하지만 나무를 잡고 참고 내려오면 반드시 묘지가 보이고 묘지 이후에 동네 길이 등장한다. 도로와 마을이 가까우니 연원동 마을 앞산과 뒷산의 연원동둘레길을 답사하면 큰 고생 않고 멋진 등산이 되어 많은 분들에게 권하고 있다. 

 

유명한 등산지나 둘레길은 아니지만 공기가 좋고 경치가 좋은 곳으로 200-300m봉대의 야산으로 큰힘 안들이고 조용하게 연원동 여러마을을 중앙에 두고 한바퀴 돌 수 있는 등산지다. 북천전적지나 흥암서원 2곳 중 어느곳을 들머리로 해서 이동해도 좋다. 양쪽 등산지의 중앙에 도로가 지나 중간 탈출이 쉽다. 

 

       이마트와 북천전적지의 들머리서 천봉산 이정표따라 곧장 오르면 천봉산 500m 전 묘봉이 등장하다. 

                      묘봉의 외로운 이종하 등산기 - 누군가 많은 리본을 모두 제거하는 같아요.

               이곳 묘봉 쉼터에서 천봉산으로 가지말고 좌측 서쪽 방향으로 내려가면 느티나무 카페가 있고 중간 중간 등산로에 비닐 리본이 매어져 따라 내려가면 등산로가 이어진다. 도로도착

 

                    묘봉에서 서쪽으로 150m 내려가면 290봉 등장하고 리본군 등장

 

                 길은 좋은편이지만 급경사에 낙엽이 있어 다소 힘든 하산길

                 도로 근방에서 좌측으로 내려오면 독가촌과 축사있으며 느티나무 카페 등장

              다시 남쪽 도로따라  내려오다가 우측 언덕으로 오르다가 500미터 평평지대 가면 급경사 등장

                   느티나무 카페 아래 축사 사이에 있는 멧돌과 방아공

                 이곳을 보고 도로로 나와 조금  걷다가 바로 도로옆의 언덕을 오릅니다.

                    서원마을 우측의 언덕같은 능선을 따라 서쪽으로 500m 오르면 급경사 등장

 

                   급경사를 힘들게 오르면  갈림길 등장-좌측 남쪽으로 

              500미터 남으로 이동하면  구서원 마을 뒷산 중 제일 높은 330봉 도착

                   오랜지 골프장 뒷산의 제일 높은 봉우리 도착하여 이종하 등산기를 매어둡니다.

 

                 서원이나 충의단 뒷산으로 치고 오르면 능선 등산로 등장합니다. 

               해가마을 개천 건너 징담마을의 여러 역사 유적지 안내판-이곳이 날머리

                   흥암서원뒷산을 들머리로 산 능선 타고 이동하여 느티나무 카페로 내려와도 됩니다.

 

==============================

구서원마을의 여러곳을 소개해봅니다.

 

               구서원 마을 회관 소개

'명산탐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봉산 서쪽 등산로 소개  (0) 2022.01.28
천봉산-노음산 연계 산행  (0) 2022.01.24
연원동-290봉-묘봉  (0) 2022.01.16
신암산-상주  (0) 2021.12.29
낙상산, 둔진산, 우기산(상주시 사벌국면)  (0) 2021.12.25